초등학생 의사회 과목 흥미 저하 원인과 그대 처방 안

 1  초등학생 의사회 과목 흥미 저하 원인과 그대 처방 안-1
 2  초등학생 의사회 과목 흥미 저하 원인과 그대 처방 안-2
 3  초등학생 의사회 과목 흥미 저하 원인과 그대 처방 안-3
 4  초등학생 의사회 과목 흥미 저하 원인과 그대 처방 안-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학생 의사회 과목 흥미 저하 원인과 그대 처방 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등사회과의 목적은 민주 시민으로서의 올바른 자질을 길러주는 데 있다. 「2009년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에서는 바람직한 민주 시민이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바탕으로 인권 존중, 관용과 타협의 정신, 사회 정의의 실현, 공동체 의식, 참여와 책임 의식 등의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나아가 개인적 ·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 개인의 발전은 물론, 사회, 국가, 인류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이라고 정의한다. 요약하면 민주 시민은 사회, 국가, 인류의 발전을 위해서 지식, 기능 가치 · 태도를 갖추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사회과는 사회 인식의 결과로서 지식의 이해와 습득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의 이해가 실제로 아동의 사회생활에 적용 가능하도록 기대하는 교과로서의 성격이 강하다. 그러나 실제 교실현장에서 사회과를 교육하는 교사들은 이러한 사회과 교육의 목표를 학생들이 성취하도록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회과목을 배우는 3~6학년 교사들의 학급 기초 조사결과 타 교과에 비해 사회과목에 대한 흥미를 학생들이 못 느끼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는 사회과 수업시간에도 그대로 나타났다. 저자도 사회를 가르치다 보면 집중하지 못하고 지루한 눈빛을 보내는 학생들이 상당히 많다. 이와 같은 문제해결의 필요성을 느끼고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로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2. 연구문제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연구에 필요성에 기초하여 모 초등학교 6학년 3반에 재학중인 학생 중 사회과 교육에 흥미가 없는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 사회과목의 세 가지 항목(역사, 지리, 경제, 일반사회)중 자신이 지루하거나 재미없다고 느끼는 영역은 무엇이고 해당 영역에 대해 피실험자가 그렇게 느끼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나. 첫 번째 항목에서 피실험자가 서술한 영역에 대한 흥미도를 끌어올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어떠한 활동들을 했으면 좋겠는가?
Ⅱ.연구의 내용과 방법
1. 연구 대상
위에서 언급했듯이 본 연구는 수원 소재 Y초등학교 6학년 O반에 재학중인 학생 중 기초조사에서 사회과목에 대한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고 대답한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팀 기반 학습이 사회과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 교과 흥미에 미치는 영향-김민주,2010
수업모형별 ICT활용 학습이 초등 사회과 경제영역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김계영, 2005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초등사회과 지도학습의 효과 - 김현준,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