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라요시베의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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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무라요시베의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이쇼신교육의 사상가·실천가인 노무라 요시베는, 교사의 지도성으로도 아이의 자발성으로도 환원할 수 없는, 그 사이에서 생겨나는 관계성에 대하여 사색을 하였다. 노무라는 때로 생명체(生命一)의 「협력」을 신비적으로 말하며, 때로는 집단자치에 있어 「협동」을 합리적으로 말하였다. 본 장에 있어, 이러한 얼핏보기에 상반되는 교육관계의 구상에 대하여, 노무라의 사상 변천에 입각하여 검토 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이쇼 시기 노무라는 「협력의지」·「생명신순」(生命信順)라고 하는 말을 사용하여, 교사개인의 행동(作爲)을 넘어서야 가능한 공생의 음미(味わい), 타자와 공감적으로 맺어지는(かかわる) 사랑의 감정을 강조하였다. 다이쇼 시기 노무라의 생활교육론에는, 타자와의 공동생활을 영위하는 가운데 공생의 실감(感)을 심화라고 하는 근본적 과제가 있다. 그러나, 쇼와 시기의 노무라는, 자신의 생활교육론을 수정하여, 과학적 객관성이 뒷받침 된 생활훈련, 객관적 공리성에 뒷받침되는 사회적 협동을 주장하였다. 노무라는, 친밀한 사랑과 집단의 공리를 연결 짓기(架橋) 위한 논리를 추구하였지만, 그 결과, 생활을 음미(味わい)하는 여유나 공감적 태도를 후퇴시켰다. 그 부조리(背理)는, 노무라 뿐만 아니라, 우리들이 짊어져야 할 부조리라고도 할 수 있다.
#487
1. 들어가며
노무라 요시베(1896-1986)는 이케부쿠로 아동의 마을 소학교(池袋童の村小校)에서 훈도(訓導)를 지낸 다이쇼신교육의 사상가·실천가이다. 교사의 지도성에 의거한 구교육을 거부함과 동시에, 아이의 자발성에 의거한 자유교육을 비판한 노무라의 교육사상은, 다이쇼신교육에 있어 독특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노무라가 탐구를 한 주제(捧げた)는, 교사의 지도성으로도 아이의 자발성으로도 환원할 수 없는, 양자의 「사이」(あいだ)에서 일어나는 교육관계에 대한 것이었다. 노무라는 때로 생명체(生命一)의 「협력」을 신비적으로 설명하고, 때로는 집단자치의 「협동」을 합리적으로 설명하였다. 본장에서는, 노무라의 사상변천에 입각하여, 이러한 교육관계의 구상에 관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노무라 요시베에 대한 선행연구로는, 다케우치 츠네카즈(竹常一, 1969) 다케우치 츠네카즈(竹常一, 1935-)는 고쿠가쿠인 대학(院大)의 명예교수이고, 전문영역은 생활지도론·청년기 교육론·문학교육론이다. 주요 조서로는 『竹常一 育のしごと(全5)』木書店, 『子どもの自分くずしと自分つくり』東京大出版, 『若い師への手紙』高文 등이 있다.(출처 : https://ja.wikipedia.org/wiki/%E7%AB%B9%E5%86%85%E5%B8%B8%E4%B8%80 `17. 8. 14. 최종접속)
, 나카우치 토시오(中敏夫, 1970) 나카우치 토시오(中敏生, 1930-2016)는 히토쯔바시 대학(一橋大)의 명예교수로, 메이지 시기 교육사 등을 연구하였다. 주요저서로는 『生活綴方成立史究』明治書出版 1970, 『力と評の理論』土社 1971, 『近代日本育思想史』土社 1973 등이 있다.(출처 : https://ja.wikipedia.org/wiki/%E4%B8%AD%E5%86%85%E6%95%8F%E5%A4%AB `17. 8. 14. 최종접속)
, 이마이 야스오(今井康雄, 1986) 이마이 야스오(今井康雄, 1955-)는 도쿄대학 교수로, 전문분야는 교육철학이다. 주요저서로는 『ヴァルタベンヤミンの育思想 メディアのなかの育』世織書房、1998, 『メディアの育―「育」の再定義のために』東京大出版、2004 등이 있다.(출처: https://ja.wikipedia.org/wiki/%E4%BB%8A%E4%BA%95%E5%BA%B7%E9%9B%84 `17. 8. 14. 최종접속)
, 다나카 사토시(田中智志, 2012) 다나카 사토시(田中智志, 1958-)는 도쿄대학 대학원 교육학연구과 기초교육학 코스 교육임상학 교수로, 전문분야는 교육사상사이다. 야마가타 학원대학부속 소학교(山梨院付小校) 교육고문이다. 주요저서로는 『ヴァルタベンヤミンの育思想 メディアのなかの育』世織書房、1998, 『メディアの育―「育」の再定義のために』東京大出版、2004 등이 있다.(출처 : https://ja.wikipedia.org/wiki/%E4%BB%8A%E4%BA%95%E5%BA%B7%E9%9B%84, `17. 8. 14. 최종접속)
등이 있다. 그 가운데에서도, 노무라의 교육사상을 생활지도론의 계보로 위치지은 것이 다케우치(1969)와, 생활츠즈리카타론(生活綴方論, 生活綴り方論)의 계보로 위치시킨 나카우치(1970)의 두 대저는, 전전(戰前)·전후(戰後)의 교육사에 바탕(通低)이 되는 생활교육론의 조류를 정리하고, 그 원류로 노무라를 위치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시점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노무라의 「생활교육론」이 활발히 논의되는 한편으로, 노무라의 「생명사상」에 관해서는 충분히 검토되지 않았다. 노무라에게 있어 생활이란 「생명의 발현하는 모습」(『신교육에서의 학급경영』(新育に於ける級) 28항)에 있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생활」의 바탕(基底)을 이루는 「생명」의 해석을 떠나서는, 그의 생활교육론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생명의 개념을 바탕으로 자리잡고, 노무라의 교육관계론을 파악하는 것이 본장의 과제이다.
단, 나카우치(1970)가 지적하는 바와 같이, 노무라의 교육사상을 다시 읽는 것에 있어, 다이쇼시대부터 쇼와시대에 걸친 노무라의 사상전회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본장에서도, 다이쇼기와 쇼와기 사이의 타이밍 포인트를 인정하여, 노무라의 교육사상을 두 시기로 구분하여 논한다. 우선은 신비적인 성격을 두른, 그 생명사상이 전면적으로 전개된 다이쇼시기의 교육론을 검토한다. 종래의 연구로는 주로, 「협동자치」론을 골격(骨格)으로 한 「생활교육」론이 제창되는데 이른 쇼와 시기의 교육사상이, 노무라의 도착점으로서 평가되어왔다. 이에 반하여 본장은, 생명사상에 주목(集点化)하는 것으로 다이쇼 시기의 교육론에 새로운 시점을 시사하고(投じ), 이러한 시점에서 처음으로 보이는, 노무라의 사상전회의 의의에 대하여 하나의 해석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