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레크리에이션 놀이

 1  여가레크리에이션 놀이-1
 2  여가레크리에이션 놀이-2
 3  여가레크리에이션 놀이-3
 4  여가레크리에이션 놀이-4
 5  여가레크리에이션 놀이-5
 6  여가레크리에이션 놀이-6
 7  여가레크리에이션 놀이-7
 8  여가레크리에이션 놀이-8
 9  여가레크리에이션 놀이-9
 10  여가레크리에이션 놀이-10
 11  여가레크리에이션 놀이-11
 12  여가레크리에이션 놀이-12
 13  여가레크리에이션 놀이-13
 14  여가레크리에이션 놀이-14
 15  여가레크리에이션 놀이-15
 16  여가레크리에이션 놀이-16
 17  여가레크리에이션 놀이-17
 18  여가레크리에이션 놀이-18
 19  여가레크리에이션 놀이-19
 20  여가레크리에이션 놀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가레크리에이션 놀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여가·레크리에이션·놀이
1.여가
*여가란?
-노동에서 벗어난 자유의 시간
-자유시간에 행하는 자발적 활동
-자유스러운 마음의 상태 &
자기발전을 도모하는 시간
1)만족한 여가 경험에 관계되는 요인
(1)자유(Freedom)
: 자유는 외부적으로 억제됨이 없이 개인 자신의 의지에 부합하여 선택하거나 행동할 수 있는 것.
(2)인지된 유능성(Perceived Competence)
: 여가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참가자가 여가 참여의 만족을 창출하기 위해 스스로 소유하고 있다고 믿는 그활동의 기술이나 능력.
⇒기술의 부족 또는 기술 신뢰의 부족은 여가참여에 중요한 구속 요건으로 나타날 수 있다.
(3)내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 여가 경험은 내부적으로 만족하여야 한다.
-Rossman(1988)이 지적한 바와 같이 본질적으로 만족하는 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동기는 그 활동에 참여하는 즐거움이나 열중에서부터 파생된다.
(4)긍정적 정서
: 많은 보상의 효과를 줄 수 있는 경험은 개인들이 여가 과정 안에서 어떤 통제나 영향을 가질 때 일어난다. 이것은 경험을 펼쳐 놓았을 때 어느정도의 통제를 느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여가 견해 방식
(1)시간으로서 여가(일하지 않는)
: Kelly(1990)에 의한 2가지 여가 시간.
①다른 의무와 구속에서 벗어난 나머지 잉여시간의 산물 ⇒ 계획되지 못하고 선택되지 못한 여가 시간으로 발생되어 질 뿐 아니라 종종 일시적이고 구조화되지 않게 발생한다.
②일 & 생활 유지 활동에서 벗어난 자유 재량적 임의의 시간 ⇒ 개인들이 여가를 경험하기 위한 그들의 의지를 표현하기 위하여 선택하는 자유를 가지는 것.
(2)활동으로의 여가
-Dumazedier(1967) : 여가는 긴장이완(휴식), 기분전환, 자신의 지식개발과 자발적인 사회참여의 확대 등으로 간주할 수 있다고 진술.
-Kraus(1990) : 자유시간에 이루어지는 레크리에이션의 정의와 매우 흡사하다고 진술.
(3)마음의 상태로서의 여가
: 여가는 과거 생활의 경험, 개인 자신의 전망, 감정, 가치에 근거한 경험과 주관적인 태도이다.
(4) 사회적 신분 상징으로서 여가
: 여가는 여가 계층의 발전, 팽창되어지는 사회조직, 사회의 복잡성과 농경 사회의 기능 분화의 결과로 돌출되었다.
-사회적 지위를 증명하기 위한 수단
예) 메이커 신발, 명품 옷.
-여가를 가지고 있다는 그 자체로써 애착을 가짐.
(5) 심신상관 개념으로 여가
( 육체&정신을 통일하여 하나로 봄)
: 인간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발견되는 통합된 생홀 스타일을 강조한다.
-스포츠와 게임, 예술, 일, 여가, 가족생활 같은 하부 범주 속으로 세밀하게 분류되지 않는 생활스타일.
3)일과 여가
-Henneman(1973)에 의하면,
여가와 일은 서로 다른 사람들에게 서로 다른 것을 의미한다.
⇒ 어떤 사람은 여가나 일에 대한 충분한 자유 재량 시간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어떤 사람은 너무 많이 가지고 있다. 또 어떤 사람은 일에서 만족을 추구하려는 반면, 어떤 사람은 만족을 여가 활동에서 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