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글쓰기에 대하여

 1  인터넷 글쓰기에 대하여-1
 2  인터넷 글쓰기에 대하여-2
 3  인터넷 글쓰기에 대하여-3
 4  인터넷 글쓰기에 대하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터넷 글쓰기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터넷 글쓰기의 발달 과정을 살펴보면 컴퓨터가 매체의 한 형태로 도입되고 인터넷이 일상화 되면서 드디어 웹상에서의 글쓰기를 통한 소통과 표현의 최대화가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인터넷이 우리의 생활 속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늘어나면서 인터넷은 대중성과 신속성 등 기존 매체보다 더 월등한 능력, 혹은 이들이 가질 수 없는 특성들을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전파될 수 있었다. 결국 인터넷은 인간의 전반적인 삶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인터넷 문화라는 문화의 한 영역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사람들은 점차 보다 편리한 인터넷 통신을 이용해 가상의 공간에서 자신을 표현하고 남과 의사소통을 하려는 경향을 보이게 된 것이다. 즉, 지금까지 사용해오던 매체 대신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를 선택한 것이다. 다양한 분야가 인터넷을 통해 걸어왔고 문학의 영역도 예외가 아니었다. 특정 사이트에 자신의 글을 게시하는 것을 시초로 하여 인터넷 글쓰기는 시작되었다. 각종 연제 소설을 비롯하여 의견, 소감, 일상 대화에 이르기 까지 인터넷이 글과 독자 사이의 새로운 매개체가 된 것이다.
1) PC통신
1990년대에 이르러 가정용 PC의 보급과 모델 연결을 통한 PC통신의 공용화는 당시 사회적으로 엄청난 파장을 일으켰다. 지금의 초고속 인터넷 연결망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속도와 단순한 접속 프로그램 그리고 텍스트 위주의 자료들이 대부분 이였지만 각종 게시판, 동호회, 채팅, 소설 연재 등 인터넷 글쓰기의 효시가 될 만한 네티즌 분화의 토대가 만들어졌다. PC통신의 발달로 인해 PC통신사 접속 프로그램으로 바뀌고 기존의 파란 화면은 지금의 인터넷 게시판 서비스와 비슷한 형태의 틀로 진화되어갔지만 전화선을 이용했기 때문에 접속하는 시간만큼 통화료가 부과되는 유료 사용의 한계와 각종 제약으로 서서히 인터넷에 그 자리를 넘겨주고 2000년대 들어 거의 대부분이 그 자취를 감췄다.
이제는 대부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버렸지만 당시의 PC통신 자료들을 섣불리 폄하할 수 없는 결정적인 이유는 현재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UCC 시대가 열리는데 도화신이 된 당시 게시판과 동호회 등 초창기 네티즌들의 주옥같은 자료들 때문일 것이다. 단적인 예로 PC통신상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연재소설 ‘엽기적인 그녀’ 나 동갑내기 과외하기 등은 훗날 영화로도 재작되어 흥행에 성공했고 국가대표 축구 시포터스 클럽인 붉은 악마의 창설도 PC통신상의 각 프로축구팀 시포터스 회원들의 대의적인 뜻이 모이고 통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2) E-mail
컴퓨터 통신망을 이용하여 컴퓨터 사용자 간에 편지나 여러 정보를 주고받는 개인통신을 이메일이라고 한다. 개념적으로는 전하고 싶은 내용의 편지나 컴퓨터에 수록된 자료를 다른 사람에게 보낼 수도 있고 받을 수도 있어 우편과 매우 유사하다. 다른 점은 일반 편지는 인편으로 전달되지만 이메일은 전화와는 달리 상대방이 부재중이라도 편지나 자료를 전달할 수 있다. 즉 전자우편은 편지의 기록성과 전화의 즉시성이란 장점을 동시에 가지는 통신방법이다. 90년대 중 후반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로 인한 온라인 편지가 대중화 되면서 오프라인의 우편편지는 점차 줄고 있는 추세이며 간편한 온라인 편지 이메일이 점차 증가해왔다.
3) 인터넷 게시판
초고속정보통신망의 발달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이에 따라 인터넷 사용자들 사이의 정보 교류도 더 활발해지고 방법도 다양해 졌다. 인터넷 게시판은 다양해진 인터넷 이용자들의 정보 수요욕구를 충족시킬 목적으로 탄생하였다. 인터넷을 통해 일정한 자격을 지닌 회원 상호간 또는 불특정 다수의 사용자들 사이에 각종 정보나 메일 교환, 공개 질의와 응답, 공개프로그램의 공유, 게시물에 대한 검색 등이 가능할 수 있도록 구축한 시스템이다. 초기엔 PC통신 서비스 회사가 가입자 간에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전자게시판의 형태로 등장하였다. 그러나 전자게시판은 인터넷이 일반화하면서 자취를 감추고, 이제는 공공기관, 언론사, 기업은 물론 각종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시판이 구축되어 있다. 게시판을 이용하면, 사용자나 다른 사람들이 남긴 글을 읽을 수 있고, 자신의 느낌이나 의견을 남길 수도 있다. 또 회원과 웹 관리자 사이에 대화를 유도할 수도 있는 등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인터넷 게시판의 이용이 늘어나고, 각종 정보가 인터넷 게시판을 통해 시시각각으로 전파되면서 순기능에 비례해 역기능도 그만큼 늘어났다. 게시판을 통한 사이버 명예훼손, 불건전한 정보의 유통, 불법거래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이러한 불법행위는 증거를 수집하기 어렵고, 정보의 급속한 확산 등으로 인해 사후 대응과 피해 회복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5) 메신저
즉시 전달한다는 의미로 인스턴트 메신저라고도 한다. 인터넷에 접속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응답이 즉시 이루어진다. 따라서 전자우편보다 훨씬 속도가 빠르며, 컴퓨터로 작업을 하면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다. 다자간 채팅과 음성채팅도 지원하며 대용량의 동영상 파일은 물론, 이동전화에 문자메시지도 보낼 수 있다. 이 밖에도 뉴스나 증권, 음악 정보 등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프로그램을 갖춘 사이트에 접속하여 회원으로 등록한 뒤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아 컴퓨터에 설치하여 사용하면 된다. 다운로드받지 않고 로그인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도 있다.
6) 블로그
일반인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일기·칼럼·기사 등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을 뿐 아니라, 개인출판·개인방송·커뮤니티까지 다양한 형태를 취하는 일종의 1인 미디어이다. 웹 게시판, 개인 홈페이지, 컴퓨터 기능이 혼합되어 있고, 소프트웨어를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며, 인터넷 홈페이지 제작과 관련된 지식이 없어도 자신의 공간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즉 블로그 페이지만 있으면, 누구나 텍스트 또는 그래픽 방식을 이용해 자신의 의견이나 이야기를 올릴 수 있고,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해 사진 자료를 올릴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미디어이다. 세부 기능은 ① 일기처럼 날짜별로 구성되어 있어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손쉽게 기록할 수 있다. ② 완벽한 자료 관리가 가능하다. ③ 독자적인 자료 보관이 가능하고, 저장된 파일을 이메일로 보낼 수 있다. ④ 일반 커뮤니티의 게시판과 달리 콘텐츠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더 많은 커뮤니티 기능을 할 수 있다. ⑤ 자신이 작성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동조자가 생겨 광범위한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고, 남이 만든 블로그에 가입할 수도 있다. ⑥ 채팅이 가능하며, 특히 채팅한 내용들이 날짜별로 블로그 페이지에 기록된다. ⑦ 웹 브라우저 상에서 실시간으로 콘텐츠의 내용을 볼 수 있다.
미국에서는 이미 일반화되어 있으며, 한국에서도 갈수록 사이트가 늘어나고 있는데, 기술적·상업적인 제약 없이 누구나 자신의 생각을 사이트에 올려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특성 때문에 기존의 언론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언론으로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