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중심적 상담모델

 1  인간 중심적 상담모델-1
 2  인간 중심적 상담모델-2
 3  인간 중심적 상담모델-3
 4  인간 중심적 상담모델-4
 5  인간 중심적 상담모델-5
 6  인간 중심적 상담모델-6
 7  인간 중심적 상담모델-7
 8  인간 중심적 상담모델-8
 9  인간 중심적 상담모델-9
 10  인간 중심적 상담모델-10
 11  인간 중심적 상담모델-11
 12  인간 중심적 상담모델-12
 13  인간 중심적 상담모델-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 중심적 상담모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중심상담은 1930-1940년대에 미국의 심리학자인 Carl Rogers의 이론에 근거하여 발전된 한 상담의 접근 방법이다. Rogers는 그 당시 상담의 주된 세력이었던 정신분석의 매우 진단적이고 해석적인 면과 지시적인 면에 대한 입장을 반대하고 비지시적 상담을 표방하면서 새로운 상담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1942년에 저술한 「Counseling and Psychotherapy」가 그 첫 번째 시도이며 이 책에서 그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맺게 되는 관계의 질(quality)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Rogers는 또한 상담자는 내담자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동기화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그의 「Client-Centered Therapy」(1951)와 「On Becoming a Person」(1961)은 상담의 고전으로 알려져 있다.
Rogers의 비지시적 상담은 내담자의 긍정적인 성장 가능성을 중시한다는 면에서 내담자중심(client-centered)상담으로, 그리고 후에 보다 많은 장면에서 활용되면서 인간중심(person-centered)상담으로 불리어지게 되었다.
2. Rogers의 생애와 인간중심상담 이론의 발전 과정
⑴ Rogers의 생애
①아동기와 소년기
Rogers는 1902년 1월 8일 미국 일리노이주 오우크 파크에서 WalterㅗJulia Rogers 부부의 6자녀 중 4번째로 태어났다.
Rogers는 아버지가 건설업체를 경영하던 아동 시절을 시카고 근교 고급 주택지에서 성장하였다. 어머니는 보수적인 장로교 기독교인으로 매일 아침 아이들에게 장시간 기도로 생활을 시작하도록 교육하였고, 춤추거나 카드놀이를 하는 것은 금기시하고 힘든 일에 가치를 부여하며 가족 성원으로서 책임을 다할 것을 강요하였다. 초등학교 시절 그는 친구들로부터 고립되었고 학교가 끝난 뒤에는 곧장 집으로 오곤 했다고 한다. Rogers는 어린 시절을 회상하면서 가족 분위기가 친밀하고 따뜻했지만 엄격한 종교적인 분위기가 특징이었다고 기술하고 있다. 마음껏 뛰어 놀지도 못한 가운데 청교도 윤리의 미덕이 강요되었다.
Rogers는 13세 때 시카고에서 25마일 정도 떨어진 농장으로 이사하게 된다. 그는 자기 또래 남자 친구나 여자 친구들과 사귈 기회를 갖지 못하고, 대신 남동생 둘과 친구처럼 어울려 카우보이 놀이, 인디언 놀이 등을 즐기며 자랐다. 소년 시절 그는 과학에 관심을 가졌고 주위에 있는 곤충 채집에 열중하였다. 그는 우수한 성적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되었고 원하는 어느 전공, 어느 대학이나 갈 수 있었으나 그는 농부가 되기를 희망하였다. 그의 소년 시절은 사회적인 관심보다는 학문적인 관심을 추구하는 외로운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②대학 시절
그는 농업 분야에서 우수한 프로그램이 있는 위스콘신대학에 입학한다. 그리고 그가 가진 종교적 배경과 함께 새로운 친구를 사귄다는 열망은 그를 YMCA산하 농학과 학생 모임 "ag-Triangle"에 가입하게 한다. 그는 그 모임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스스로 계획하고 교육 및 사회적 활동을 조직하며, 주제를 설정해 발표하고, 심도 있는 토론을 하며 모임을 결속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YMCA를 통해서 이와 관련된 활동들을 종교적 굳은 신념으로 이끌어 간다. 그러던 중 대학 3학년 때 소수의 우수 학생에게 수여되는 Phi Beta Kappa회원으로 선출되었고, 이 때 아동기 친구였던 Helen Eliot에게 구혼한다. 대학 4학년 때 그는 뉴욕시에 있는 유니온 신학대학에 입학이 허락되었고, 부모들은 Rogers와 Helen의 서두르는 결혼에 반대하였으나 1924년 8월 28일 오우크파크의 Eliot가에서 결혼식을 올리게 된다.
대학을 다니는 동안 Rogers의 관심과 전공은 농업에서 역사로, 종교를 거쳐 마지막으로 임상심리학으로 옮겨졌다. 2학년 때 신학을 공부하기 시작하여 3학년 때 베이징에서 열린 세계 기독학생연합회에 참석한 경험은 그의 상담 이론 정립에 기초가 되는 것이었다. 그는 이 경험을 통하여 사람들의 종교적인 신념에 큰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게 되었고 이 때가 부모로부터 심리적으로 독립할 때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