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흥운동과 한국교회 1907평 양대 부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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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부흥운동과 한국교회 1907평 양대 부흥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Again 1907”, 기독교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본 말일 것이다. 이것은 2007년, ‘평양대부흥’ 100주년을 맞이하여 한반도에 다시 부흥의 물결을 일으키자는 움직임에서 나타난 말이다. 많은 기독교인들이 Again 1907을 외치는 이유는 그 사건이 기독교 역사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준 사건, 그리고 오늘날 다시 일어나길 바라는 사건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서구 선교사들에 의해서 개신교가 이 땅에 전래된 이후로부터 오늘까지, 한국교회는 세계교회 역사상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놀라운 발전과 성장을 이룩해 왔다. 이상호, “초기한국교회 부흥운동의 특성 연구”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p.10.
그리고 그 성장의 중심에는 ‘부흥운동’이 자리 잡고 있었다. 그중에서도 흔히 ‘1907 평양대부흥운동’이라고 불리는 20세기 초 한국 교회의 부흥현상은 한국 개신교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 가운데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류대영, 『한국 근현대사와 기독교』(서울:푸른역사, 2009), p.106.
그 이유는 1907년에 일어난 ‘평양대부흥’이라는 사건은 한국교회의 신앙의 양태, 전통을 형성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끼친 사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말은 오늘날 한국교회의 현실을 볼 때, 긍정적인 말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그 사건을 비판적으로 바라보아야한다는 말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한국교회가 사회로부터, 교회 내부로부터 비판받고 있는 현실에 있기 때문이다.
발제문을 시작하며 질문을 던지고자한다. 한국개신교역사의 중요한 사건인 ‘1907년 평양대부흥’은 오늘날 올바로 평가받고 있는가? 정말로 오늘날 ‘Again 1907’은 필요한 것일까?
이 발제는 1907년에 일어난 ‘평양대부흥’이라는 사건에 대한 역사적 연구로서, 단순히 1907년에 일어난 부흥현상으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그 사건의 배경과 오늘날 한국교회에 준 영향을 연구함으로 이 사건에 대한 재평가를 목적으로 한다.
2. 평양대부흥의 용어 문제
‘부흥’이라는 단어는 부할 부(復), 흥할 흥(興)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부흥이라고 번역된 영어 Revival이라는 말은 라틴re(다시) +vivere(산다)로부터 온 말로서 소생하다, 다시 산다, 부활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종성, “부흥운동의 신학적 근거”, 『기독교사상』(1978.9), p.41; 박종화, “초기 한국교회 부흥운동의 역사적 배경과 특징에 관한 연구”(협성대학교 신학석사학위논문,2007), p.8에서 재인용.
하지만 이러한 단어의 뜻이 오늘날 사용하는 ‘부흥’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정확하게 담고 있지는 못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논문
김장렬, “부흥운동이 한국교회 성장에 미친영향” 안양대학교 신학대학원 신학석사학위 논문. 1995.
맹종재, “미국 대각성운동이 초기 대부흥운동에 미친영향” 협성대학교 신학대한원 신학석사학위 논문. 2004.
박종화, “초기 한국교회 부흥운동의 역사적 배경과 특징에 관한 연구” 협성대학교 신학석사학위논문. 2007.
이병수,『1907년 평양대부흥운동의 요인규명』, 통권 제 19호 한국기독교와 역사, 2003. p.65-92.
이만열 “1907년 평양 대부흥운동에 대한 몇 가지 검토”,『한국기독교와 역사』통권 제26호.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07, p.5-38.
이상호, “초기한국교회 부흥운동의 특성 연구”,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2001.
양낙홍, “평양대부흥의 시대적 배경과 그 본질”,『역사신학 논총』통권 제13호 한국복음주의역사신학회. 2007. p.95-125.
최영실, “평양대부흥운동에 대한 비판적 고찰”, 『신학사상』 통권 제 138호 한국신학연구소. 2007. p.12-52.
-단행본
류대영, 『한국 근현대사와 기독교』서울:푸른역사, 2009.
박용규,『한국기독교회사1』, 서울: 생명의 말씀사, 2004.
한국기독교역사학회, 『한국 기독교의 역사Ⅰ』 서울:기독교문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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