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와 기독교 레포트

 1  유교와 기독교 레포트-1
 2  유교와 기독교 레포트-2
 3  유교와 기독교 레포트-3
 4  유교와 기독교 레포트-4
 5  유교와 기독교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교와 기독교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늘날 한국의 사상, 문화 등의 사회 전반에 걸쳐 한국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종교와 철학은 기독교가 이 땅에 들어온지 1세기가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유교와 불교, 그리고 무속 신앙의 혼합된 형태가 한국사회를 지배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현실은 기독교인들에게 많은 갈등을 유발시키는데 특히 오랜 세월동안 계속되어 왔던 조상숭배 및 상제례에 대한 문제일 것이다. 이것은 조상숭배와 상장례에 대한 문제는 기독교계 내에서도 아직 완전한 합치점을 못찾고 목회자들마다 이견을 달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발제에서는 유교의 기본적 윤리와, 기독교와 유교의 유사점과 차이점 그리고 제사에 대한 기독교적 관점을 알아보고 평가를 하려고 한다.
2. 유교의 기본적 윤리
유교에 있어서 윤리 사상과 이에 따른 인간의 기본 도덕으로서의 각종 덕목들은 나에게서 남에게 미쳐 나간다는 기본적인 유교의 사상에 기인한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은 나로부터 출발한다는 이러한 유교의 기본 사상은 즉, 자기 자신에 대한 성실성, 믿음 등이 결국 사회를 구성하고 사회를 이끌어 가는 원동력이 된다는 것이다.
유교의 기본 윤리는 천부적으로 타고난 자신의 본성을 확충시켜 개인의 자아를 확립하고 이를 사회적으로 실현 시키는 것이다. 개개인이 지닌 자아가 서로 대립하지 않고 조화되는 것이 모든 인간들이 평화롭게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개인의 자아가 대립하지 않고 조화되기 위하여 제시되는 것이 바로 윤리인 것이다.
유교의 윤리 사상은 “수기안인”(修己安人)으로 대표될 수 있다. 즉 자기 자신을 수양하고 다른 사람을 편안하게 해 준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유교의 수기안인 사상은 윤리 뿐만 아니라 교육, 정치 등 모든 분야에서 유교의 기본이념이 된다. 특히 유교에서는 자기 수양의 측면인 개인 윤리는 물론 더 나아가 개인과 개인의 관계 속에서 지켜야 할 질서의식인 사회 윤리, 공동체 윤리가 더욱 강조되는데 유교에서 강조되는 공동체 윤리로 대표적인 것이 바로 혈구지도와 오륜이다.
혈구지도란 자로 물건을 재듯이 내 마음을 기준으로 삼아 다른 사람의 마음을 재고, 내 처지를 생각해서 다른 사람의 처지를 아는 방법을 말한다. 유교는 인간이 인간되는 원리를 인(仁)에서 찾았고, 그 인(仁)을 애인(愛人), 충서(忠恕) 등으로 풀이해서 말했다.
“대학”에서는 혈구지도를 “윗 사람이 내게 해서 싫은 것을 내가 아랫 사람에게 하지 말고, 아랫 사람이 내게 해서 싫은 것을 내가 윗 사람에게 하지 말며, 앞 사람이 내게 해서 싫은 것을 내가 뒷 사람에게 하지 말고, 뒷 사람이 내게 해서 싫은 것을 내가 앞 사람에게 하지 말며, 오른쪽에 있는 사람이 내게 해서 싫은 것을 내가 왼쪽 사람에게 하지 말고, 왼쪽 사람이 내게 해서 싫은 것을 내가 오른쪽 사람에게 하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혈구지도는 사회 윤리의 기준이 되는 것이며, 이를 인간관계에 적용시켜 구체적인 윤리 덕복으로 제시한 것이 오륜이다. 오륜은 인간관계를 부자(父子), 군신(君臣), 부부(夫婦), 장유(長), 붕우(朋友)로 나누고 이렇게 나뉜 인간관계에서 서로가 서로에게 지켜야할 도리로서 친의별서신(親義別序信)의 덕목을 제시한다.
3. 기독교와 유교의 차이점
기독교와 유교의 차이점은 우선 근본사상에서부터 다르다는 것이다. 기독교는 현재 열 파로 갈라져 있다. 그러나 어느 종파를 막론하고 그 근본 사상은 같다. 기독교의 근본사상은 이렇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