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과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 사상사 발제

 1  통일과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 사상사 발제-1
 2  통일과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 사상사 발제-2
 3  통일과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 사상사 발제-3
 4  통일과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 사상사 발제-4
 5  통일과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 사상사 발제-5
 6  통일과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 사상사 발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통일과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 사상사 발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남북분단 50년이 넘어서고 있는 지금, 통일문제는 우리의 민족적 과제로 남아있다 한동안은 6개월에서 7세 난 아동들의 16%가 급성 영양실조이며, 62%가 만성 영양실조이고 금년 옥수수와 감자가 나을 때까지 어떻게 먹고 살 것인지 위기에 봉착한 북한 주민들의 식량난1)이야기며, 갑자기 내려온 북한의 경비정으로 인해 전쟁 발발의 위기가 다가온 일이며, 금강산 방문호로 인한 않은 이야기 거리들로 떠들썩하더니 거의 1년이 지난 요즘은 남북한 정상회담으로 인한 않은 일들로 인해 사회면이 떠들썩하다. 북한에 관한 정보를 듣거나 본다는 것은 과거 우리 사회에 있어서 정말 보기 드문 일이었으며 븐 다해도 북한 사람들의 생활이나 문화를 보기보다는 정치적인 문제에 대한 것이 전부였다. 그런데 요즈음은 남북간의 문화 교류의 모습들과 남북간의 합의 사항들은 그간 우리가 가져왔던 편견들을 없애고 통일이라는 문제에 대해 긍정적이고 능동적인 생각을 하게 하는 작은 신호탄의 역할을 하고 있다. 사회의 모든 관심들이 통일의 문제에 집중하고 있는 요즘 그 어느 때 보다도 우리로 하여금 통일을 준비하는 교육의 필요를 절실하게 한다. 남북한의 통일은 이제 정치, 군사적 의미의 단회적 사건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상대방의 체제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바탕 위에서 두 사회가 하나의 민족사회로 결합해 가는 사회통합의 과정으로 인식하고 그에 따른 통일방법을 모색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남북한의 상이한 정치, 경제제도는 사회구성원들로 하여금 행동양식, 규범, 사고방식, 역사해석, 삶의 가치,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이질성을 확산시켰다. 생각해 보아라! 리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남한의 젊은이들은 많은 관심이 자신의 외모를 꾸미는데 있어서 다이어트 방법론 붐이 일어나고 모두들 필수품으로 핸드폰을 소지하고 있으며 자신의 여가선용 비용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기도 한다. 반면에 북한 젊은이들은 지금 식량난으로 굶어가고 있으며 많은 죽음들을 목격하고 있고 사회체제의 혼란 속에서 살고 있다. 이렇게 다른 환경 속에서 살고 있는 젊은이들이 한 민족이라는 이름으로 만났을 때, 그들 사이에 아무런 갈등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은 오히려 이상한 이야기로 들릴 것이다. 우리는 흔히 기성세대들과의 대화 속에서 세대차이라는 이야기를 한다. 사고와 생활방식에서 있어서 서로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는 것이다 한 문화와 사회 속에서 세대라는 이유로도 이러한 차이를 이야기하는데 행동양식, 규범, 사고방식, 삶의 가치,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다른 두 사회의 구성원들 사이에 이질감은 나타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우리의 사회가 이렇게 변화하고 필요들을 구하고 있는 때에 기독교교육은 어떠한 통일교육을 하고 있는가? 대부분의 교육현장에서는 부활절이나 감사절과 같이 특별한 날에 언급하는 특별교육으로 행해지고 있으며 혹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영(null)의 교육과정 내용이 되어 버렸다 이에 본 고에서는 이에 대한 문제를 준비하고 해결하기 위해 교회와 기독교 교육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1)노정선, “전쟁과 동포 사랑” [민족통일과 한국 기독교], 한국 기독학생 출판부,1994, P220
II.남북한의 현황 파악(별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