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제도의 문제점

 1  사형제도의 문제점-1
 2  사형제도의 문제점-2
 3  사형제도의 문제점-3
 4  사형제도의 문제점-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형제도의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형제도는 과연 우리가 계속 지켜가야 할 제도인가 아니면 이제는 폐지되어야 하는 불필요한 제도인가? 사형제도은 범죄자 혹은 범죄자라고 주장되는 사람의 생명을 박탈하여 사회에서 영원히 격리시키는 형벌로, 생명형, 또는 극형이라고도 한다. 또한, 사형은 아마도 형벌 내지 제재라기보다는 한 생명의 말살에 해당한다. 이 같은 사형은 더 이상 집행해서도 안된다. 이러한 사형제도는 국가적 위엄이나 사회적 정의, 정치적 억압의 차원에서 격리하기 위하여 생겨났으며 행하여지는 것이다. 사형제도의 의미(네이버 백과사전)
헌데 사형제도의 여러 문제 때문에 세계 각국에서는 불필요한 제도로 여겨져 폐지가 이뤄지고 있다. 그러면 세계 각국의 사형제도에 대해 알아보자. 공산주의 사유재산제도의 부정과 공유재산제도의 실현으로 빈부의 차를 없애려는 사상.
국가들은 일반 형법과 군법 모두 총살형을 채택하고 있다. 하지만 독일, 프랑스 등 선진국들은 사형제를 폐지를 채택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사형제도를 채택하고 있으며, 일반 형법은 교수형을, 군형법은 총살형을 채택하고 있다. 하지만 10년 동안 사형을 집행하지 않게 됨으로써 국제앰네스티 미국 국제 민간 인권운동단체 (Amnesty International)
의 규정에 의하여 “실질적 사형 폐지국”이 되었다. 이러한 이유에 입각하여 본 글은 사형폐지에 관하여 살펴 볼 것이다.
Ⅱ.본론 (사형제도의 문제점)
1. 인권, 생명의 존엄성 위반
사형제도는 인권, 생명의 존엄성에 위반되므로 폐지되어야 한다. 국제앰네스티는 사형제도가 결국 국가, 사회가 한 인간을 절대적으로 생명, 인권에 침해 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사형은 헌법상 보장된 기본적인 인간의 존엄과 가치의 존중 및 생명권을 박탈하기 때문에 헌법, 인도주의 모든 인간은 인간이라는 점에서 동등한 자격을 갖추고 있다는 생각에서, 인류의 공존을 꾀하고, 복지를 실현시키려는 박애적(博愛的)인 사상.
에도 반한다.
사형제 폐지를 주장하는 이상갑 변호사는 "사형제는 너무 잔인하고 인간 존엄성에 반하는 형벌"이라며 "103개국이 이미 법률상 사형제를 폐지했고 36개국은 사실상 없앴다. 우리나라 역시 사형제를 폐지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졌다"고 덧붙였다. (중앙일보 2009년06월11일자)
참고문헌

가난이 죽인 불쌍한 내자식이 마지막 사형수 이길 빕니다. (박삼중 태일출판사)
사형제 부활이냐 형벌제도 폐지냐 (홀스만 루크출판사)
사형폐지와 155인의 국회의원들 (문장식 한국기독교 사형폐지 운동 연합회)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공지영 푸른숲)
중앙일보 : http://www.joins.com (2009년6월11일 ‘사형제 존폐’ 헌재서 열띤 공방)
한겨례신문 : http://www.hani.co.kr (2009년2월3일 사형집행론‘고개’거꾸로 도는 ‘인권시계’) (2009년9월21일 일본‘사형 후진국’ 오명 벗어나) (2009년6월11일 ‘법정에 선 사형제’ 13년만에 존폐 공방)
http://www.amnesty.or.kr
www.naver.com 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