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체 절기 및 교회력의 이론과 사역의 실제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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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체 절기 및 교회력의 이론과 사역의 실제2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독교회 역사에서 교회력에 따라 예배 목회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것은 긍정적이기 보다 부정적인 견해를 갖는 경향이 있으나, 한국교회는 성탄절, 부활절, 맥추감사절, 추수감사절 등의 절기를 기념하고 있다. 최근 교회력에 따른 목회계획 수립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성경에서 실시하라고 명한 구약의 절기와 교회사에서 나타난 교회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미 한국교회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교회력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생애를 일정한 주기로 회상, 기념하여 신앙의 성숙을 도모하기 때문에 부정적으로 보는 견해보다는 더 복음적으로 재해석과실천이 필요한 시기가 되었다.
1.절기
이스라엘의 절기는 단순한 종교적 축제의 개념뿐만 아니라 국가적 명절의 성격도 포하만 전민족적인 축제였는데 이것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법에 의해 하나님의 법으로 통치되는 신정 국가였기 때문이었다.
1) 유월절 (출 12:5-14; 레 23:5; 신 16:18)
(1)유월절의 문자적 의미
유월절을 뜻하는 히브리어 ‘페싸흐’()는 ‘넘어가다’, ‘뛰어넘다’를 뜻하는 동사 ‘파싸흐’()에서 유래한 것으로서 ‘뛰어넘음’, ‘지나침’을 뜻한다. 이러한 의미에 대한 가장 분명한 언급으로서는 출애굽기 12:13절을 들 수 있다.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그러므로 유월절은 어린양의 피로 말미암아 재앙과 죽음으로부터 구원함을 받은 ‘대속의 구원’을 기념하는 절기이다.
(2) 유월절의 기원
유월절은 니산월(아빕월, 1월) 14일 해질 무렵, 나흘 전에 준비한 수양을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함께 먹고 그 피를 문설주에 바르고 아침까지 남은 것은 불에 태워버린다.
유월절은 하나님께서 애굽에 내리신 마지막 재앙에서 구원받은 사실을 기념하는 절기이다. 즉 하나님께서 애굽에 내리신 마지막 재앙으로 인하여 애굽인들의 모든 장자가 죽임을 당한데 반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은 문설주에 바른 피에 의해 구원함을 받음으로(출 12:11, 21, 27) 재앙이 애굽인에게는 내리고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지나갔다 하여 이날을 기념하였던 것이다. 이후부터 이 사건은 여호와 앞에서 하나의 절기로서 지켜지게 되었고(출 12:14), 출애굽한 후에는 시내 광야에서 처음으로 지켜졌으며(민 9:1-5), 여호수아와(수 5:19) 여러 왕들(왕하 23:21-23; 대하 35:-19), 에스라와 에스겔(스 6:19, 20; 겔 45-21) 그리고 신약의 예수님에 의해 계속해서 지켜짐으로(마 26:2-9; 막 14:1-16; 눅 2:41, 22:1-5) 죽음에서 구원받음을 기념하는 이스라엘의 영원한 규례로 주어졌다.
(3) 유월절의 영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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