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개론 예배란 무엇인가 개혁자들의 정의

 1  실천신학개론 예배란 무엇인가 개혁자들의 정의-1
 2  실천신학개론 예배란 무엇인가 개혁자들의 정의-2
 3  실천신학개론 예배란 무엇인가 개혁자들의 정의-3
 4  실천신학개론 예배란 무엇인가 개혁자들의 정의-4
 5  실천신학개론 예배란 무엇인가 개혁자들의 정의-5
 6  실천신학개론 예배란 무엇인가 개혁자들의 정의-6
 7  실천신학개론 예배란 무엇인가 개혁자들의 정의-7
 8  실천신학개론 예배란 무엇인가 개혁자들의 정의-8
 9  실천신학개론 예배란 무엇인가 개혁자들의 정의-9
 10  실천신학개론 예배란 무엇인가 개혁자들의 정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천신학개론 예배란 무엇인가 개혁자들의 정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금까지의 한국 교회 예배 모습은 설교 중심의 틀에 찬송과 기도가 곁들여진 간결한 예배였으나 최근 현대 서구 교회들의 다양한 예배 양태나 변화에 영향을 받아 새로운 변화를 주려는 노력들을 점차 확대해 가고 있다.
그 결과 많은 교회들이 그들의 예배가 과연 성서적 전통적 맥락에서 올바르게 실행되고 있는지, 또한 21세기에 맞춰 개혁이 필요하다면 어떤 내용과 방향이어야 할지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므로 최소한 문명적 이기(利器)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 기독교인들은 예배라는 장에서 절실한 이슈인 전통과 현대의 만남의 노력을 어떻게 이룰지에 대하여 예배가 무엇인지, 어떻게 변해 왔는지,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지, 하나님은 어떤 예배를 받으시는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진정한 예배에 대하여 정립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예배란 무엇인가?
구약에서는 ‘구부리다’ 또는 ‘굴복하다’란 의미를 갖는 히브리어 동사 ‘샤하’를 썼고 ‘샤하’ 외에는 원래 ‘봉사’와 ‘수고’를 의미하는 ‘아보다’를 예배의 의미로 사용하기도 한다. 신약에서는 헬라어 프로스쿠네오를 가장 흔히 사용하는데 그 문자적 의미를 축약하면 존경의 표시이다. 또한 구약의 ‘아보다’를 신약 용어로 쓸 때는 ‘레이투르기아’로 번역하는데 여기에는 ‘예배’ 뿐 아니라 ‘섬김’, ‘봉사’, ‘의식’ 이라는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영어의 worship은 앵글로 색슨어인 ‘weorthscipe’에서 유래했는데 곧 예배란 ‘존경과 영광을 받을 가치가 있는 자에게 합당한 가치를 드리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1) 예배의 정의
(1) 개혁자들의 정의
마틴 루터(Martin Luther)
: 우리의 소중한 주님 자신이 그의 거룩한 말씀을 통해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것이요 역으로 우리가 기도와 찬미의 노래로 말하는 것 외에 그 어떤 것도 행해지지 않는 것
존 칼빈(John Calvi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