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을 중심으로 살펴보기 구구단

 1  발달심리학을 중심으로 살펴보기 구구단-1
 2  발달심리학을 중심으로 살펴보기 구구단-2
 3  발달심리학을 중심으로 살펴보기 구구단-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발달심리학을 중심으로 살펴보기 구구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 교육과정상 구구단은 2학년 때 외우는데 피아제 이론에 따르면 이 시기는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된다. 그렇다면 전 조작기 단계인 유치원·초등학교 1학년 아동에게 구구단을 암송하게 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상황은 무엇일까?
1.유치원·초등학교 1학년때 구구단을 외우게 했을 때의 장점
연합심리학에서는 Thorndike의 동물 실험을 통해 알 수 있는 자극-반응 이론에 따라, 긍정적인 보상이 뒤따르는 연습을 통해 결합을 형성시켜야 한다. 이것이 효과의 법칙이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구구단을 언어적 지능으로서 암기함으로써 훈련과 연습이 반복된다. 자꾸 반복하여 구구단을 외우다보면 구구단에서 외운 간단한 계산들이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넘어가게 된다. 더 큰 수의 계산을 할 때 일일이 정보처리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장기기억에서 구구단표상의 계산결과를 꺼내어 사용할 수 있다.
2.유치원·초등학교 1학년 때 구구단을 외우게 했을 때의 단점
2.1.발달 심리학 개괄
피아제의 네 가지 인지발달과정은 감각 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이다. 네 단계의 인지발달은 개인의 지능이나 사회환경에 따라 각 단계에 도달하는 개인 간 연령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 순서는 결코 뒤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있다. 아울어 각 단계는 주요 행동양식으로 설명될 수 있는 전체적인 심리구조로 특징 지워진다. 각 단계는 전단계의 심리적 구조가 통합된 것이며, 다음 단계의 심리적 구조에로 통합될 준비과정이기도 하다. 이 말은 각 단계의 사고과정은 서로 다르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더욱 복잡하고, 객관적이고, 타인의 관점을 생각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①감각 운동기(0-2세)
생후 초기 아동의 인지 활동은 감각적이고 동작적이다. 이 시기동안 아동은 감각을 통해 학습을 하는 데 빨기, 쥐기, 때리기와 같은 행동도식을 조직화하게 되었다.
②전조작기(3-7세)
2세가 지나면서 아동은 감각 동작적 행동에만 의존하던 것을 차츰 새로이 습득한 언어 와 대치하게 될 뿐만 아니라 언어 이외의 다양한 상징적 능력도 발달하게 된다. 그러나 아직 개념의 형성은 충실하지 못하다.
③구체적 조작기(8-11세)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들면 아동의 사고는 급격한 진전을 보이게 된다. 즉 전조작기에는 지각적으로 두드러진 대상에게만 자기의 관점을 한정시키는 데 비해 구체적 조작기에는 일반적인 것으로 관점이 확대되고 내적 표상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정할 수도 있게 된 다. 그래서 이 시기의 아동은 자기중심에서 벗어나 탈 중심화가 된다. 구체적인 세계에만 한정될 뿐 추상적으로 사고하지는 못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