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스포츠마사지

 1  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스포츠마사지-1
 2  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스포츠마사지-2
 3  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스포츠마사지-3
 4  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스포츠마사지-4
 5  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스포츠마사지-5
 6  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스포츠마사지-6
 7  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스포츠마사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스포츠마사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의 신체는 매우 복잡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 각기 기능을 달리하는 여러 기관들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어느 한 부위의 고장은 주변의 다른 기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리 인체는 자연 치유력(면역력, 항상성)을 지니고 있어 스스로 점검하고, 또 해결해 나감으로써 몸의 상태를 상상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다. 우리 몸의 항상성이 깨어졌을 때( 예 : 평소보다 많은 운동을 하고 난 뒤 등) 근육이 뭉친다거나 통증이 유발된다. 그 이유는 근육 내에 수분이나 이산화탄소 등의 피로물질이 평상시보다 많이 축적되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게 되기 때문이다.
Ⅰ. 스포츠마사지의 정의와 역사
1. 스포츠마사지의 정의
스포츠 마사지란 이러한 때 피부를 통해 물리적 자극을 가해주는 방법으로 혈액의 흐름을 원활히 하여 순환기능을 회복함으로써 노폐물질을 분해하고, 체내 조직으로 영양물질이나 산소의 공급을 왕성하게 해주는 대사 촉진요법의 하나이다. 이제까지는 체육인들이 주로 활용하는 마사지로서 스포츠 경기현장에서 선수들의 기량향상과 상해 방지와 빠른 회복을 목적으로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그 효과가 널리 입증됨에 따라 일반인들에게도 폭넓게 시행되고 있다.
스포츠 마시지는 우리 인체 중 주로 근육을 다루는 맨손 요법으로 문지르거나 쓰다듬고, 비비고 압박하는 방법을 이용해 피부와 근육에 자극을 가해 체내의 혈액과 임파액의 유통을 촉진시키는 한편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준다. 뿐만 아니라 정신 및 육체적 안정을 확보해 줌으로써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여 스포츠 상해를 미연에 예방하고 운동 기능을 향상시켜 선수 자신이 기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보조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과학적인 시스템이다.
2. 스포츠마사지의 역사
우리나라에 스포츠마사지가 처음 알려지게 된 것은 1980년 이후 스포츠마사지와 관련한 학위논문이 발표되면서부터이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알려진 시기는 1988년 서울 올림픽대회 시 미국을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 많게는 선수 3명당 1명, 적게는 1팀에 1명의 스포츠마사지사를 동행한 것이다. 이 때 각 언론사에서 스포츠마사지사의 존재에 대해 보도하면서 스포츠마사지사에 대한 여러 가지 구체적인 실체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당시 올림픽 선수촌 내에 스포츠마사지실을 설치하기는 했지만 관계자들의 인식부족으로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그 후 스포츠마사지가 운동 상해 예방과 경기력 향상에 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여러 경로를 통해 밝혀지면서 현재에 이르러 국가 대표팀을 비롯한 각 실업팀과 프로 스포츠팀에서 적극적으로 스포츠마사지를 활용하기 시작했다는 점은 스포츠마사지 학문 발전에 있어 또 하나의 변천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스포츠마사지 세미나를 준비한 것은 88올림픽을 바로 앞두고 대한체육회에서 외국의 스포마사지 전문가를 초청해 세미나를 열 계획이었으나 시각 장애니들이 당시 무교동 체육회관을 점거하고 집단 농성을 하여 세미나 자체가 완전히 무산되었다. 그 후 스포츠마사지 세미나가 공식적으로 개최된 것은 1994년 10월에 대한스포츠 상해 예방운동협회와 한국스프츠마사지 자격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일보사와 일간스포츠명지전문대가 후원하여 명지대 실내체육관에서 개최된 국제스포츠마사지 세미나에 각 대학교수 및 체육관계자 1천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스포츠마사지학문에 있어서 세계적인 석학 비류꼬프(스포츠의학박사) 교수를 초청함으로 성공적으로 세미나를 마쳤다.
Ⅱ. 스포츠마사지의 분류
스포츠 마사지는 준비 마사지, 트레이닝을 위한 마사지, 회복 마사지로 분류할 수 있다. 준비 마사지는 트레이닝과 경기 시작 전에 실시하는 마사지로서 신체 기능을 활성화하고 촉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혈액순환 및 근의 수축 속도가 증가하게 되고 신경자극 속도가 증가하게 된다. 트레이닝을 위한 마사지로는 강화 마사지, 진정 마사지, 온열 마사지 등이 있다. 강화 마사지는 중추신경계가 빠르게 반응하도록 촉진하여 신체조직의 근육이 빠른 시간 안에 반응하여 힘을 낼 수 있도록 근육의 긴장력을 높이는 데에 도움을 준다. 진정 마사지는 근육의 갑작스런 피로 증상, 경련 등과 같은 정상적이지 않은 흥분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 이를 안정화시키기 위하여 실시한다. 온열 마사지는 상해 부위를 따뜻하게 하는 마사지이다. 회복 마사지는 트레이닝과 경기 이후에 실시하는 마사지로서 신체조직의 활동 및 스포츠에 필요한 운동 능력을 최대한으로 빨리 회복시키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Ⅲ. 스포츠 마사지의 방법
참고문헌
참고문헌
국제생활체육건강관리협회, 재활 & 스포츠마사지 실기교본.
김석련(1994), 스포츠마사지, 도서출판 금광.
대경북스, 스포츠마사지, 아카데미.
송기택, 생활에너지를 깨우는 스포츠마사지 30분, 넥서스.
이수영, 김성길, 이은경, 고현, 변정균, 안은선 공저(2017), 건강 재활마사지, 일교출판사.
이원재, 방영진, 양광규(2002), 임상치료 스포츠마사지, 대경북스.
한국스포츠마사지 교수협의회, 스포츠마사지, 동남출판사.
Happy Campus(2018), 스포츠마사지가 신체 각 기능에 미치는 효과.
Happy Campus(2018), 스포츠마사지의 역사, 스포츠마사지의 효과와 스포츠마사지의 수기법, 스포츠마사지 시 주의점 및 스포츠마사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Happy Campus(2018), 스포츠마사지의 효과
Happy Campus(2018), 스포츠마사지 효과 및 사회적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