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의 본질 예배의 구약적 배경 신약적 근거

 1  예배의 본질 예배의 구약적 배경 신약적 근거-1
 2  예배의 본질 예배의 구약적 배경 신약적 근거-2
 3  예배의 본질 예배의 구약적 배경 신약적 근거-3
 4  예배의 본질 예배의 구약적 배경 신약적 근거-4
 5  예배의 본질 예배의 구약적 배경 신약적 근거-5
 6  예배의 본질 예배의 구약적 배경 신약적 근거-6
 7  예배의 본질 예배의 구약적 배경 신약적 근거-7
 8  예배의 본질 예배의 구약적 배경 신약적 근거-8
 9  예배의 본질 예배의 구약적 배경 신약적 근거-9
 10  예배의 본질 예배의 구약적 배경 신약적 근거-10
 11  예배의 본질 예배의 구약적 배경 신약적 근거-11
 12  예배의 본질 예배의 구약적 배경 신약적 근거-12
 13  예배의 본질 예배의 구약적 배경 신약적 근거-13
 14  예배의 본질 예배의 구약적 배경 신약적 근거-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배의 본질 예배의 구약적 배경 신약적 근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는 “어떻게 예배를 할 것인가?”의 물음 이전에 “예배란 무엇인가?”를 물어야 할 것이다. “예배”라는 말은 영어에서 표현하는 “worship”에서 번역된 것이다. 원래 “worship”이란 말은 앵글로 색슨어인 “worthscipe”에서 나온 것으로 가치(worth)라는 말과 신분(ship)이라는 말의 뜻을 가진 합성어이다. 이 말의 뜻은 “존경과 존귀를 받을 가치 있는 자”이다. 즉 “하나님께 최상의 가치를 돌리는 것이란 뜻이 된다. 예배학개론 p.17
“예배”라는 말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신약용어는 프로스쿠네오, 그것은 “..에게 키스하다, 손에 키스하다, 절하다, 엎드리다”뜻을 의미한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 절하며 또 그에게 그의 최상의 성품에 합당한 영광을 드리며 존경과 경의를 표하면서 엎드리는 것이다. 참된예배 p.7
기독교 관점에서 우리는 매주 주일과 평일에 몇 번씩 예배를 행하고 있으면서도 막상 예배가 무엇인가 또는 예배를 왜 하는 가 혹은 어떻게 예배하는 것이 올바른 것인가 등의 질문을 받게 되면 할 말을 찾지 못하는 것이 교회의 현실이다. 마당만 밝고 가는 헛된 예배자들에게 이사야 선지자는 “너희의 무수한 재물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뇨.. 너희가 내 앞에 보이러 오니 그것을 누가 너희에게 요구하였느뇨 내 마당만 밝을 뿐이니라.... 성회와 아울러 악을 행하는 것을 견디지 못하겠노라(사 1:11~13)” 준엄한 경고를 했다. “예배”라는 것의 정의와 그 예배의 배경들을 통하여 신령과 진실로 예배드리는 것(요4:23)이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예배의 본질
1) 예배의 대상
예배의 현장에 임한 사람은 자신이 무엇 때문에 그 자리에 와 있으며, 어떠한 하나님을 위하여 거기 있는 지를 반드시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못할 때 예배자는 맹종하는 그리스도인이 되기 쉽고 또 그러한 자세 속에서는 하나님과 깊은 의미에서의 만남을 이룰 수 없게 된다.
예수님께서는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아는 것을 예배하노니(요4:22)”라고 말씀하셨다. 또한 예수님은 우리에게 “하나님 아버지를 예배하라(요4:21,23,24)”고 말씀하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누구를 예배해야 하는가? 하나님 아버지시다. 또한 24절상은 우리에게 그가 어떤 분인지를 말해준다. “하나님은 영이시니...” 이것은 우리에게 예배의 대상에 대한 두가지 모습을 알려준다. 영으로서의 하나님과 아버지로서의 하나님이시다. 그리고 우리는 아버지이신 하나님을 예배해야 한다. 참된예배 p.53
즉, 예배는 예배자와 하나님의 만남이다. 예배의 대상은 어디까지나 하나님이시다.
2) 예배의 목적
우리는 하나님에게서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에게 무언가를 드리기 위하여 간다. 참된 예배 p.6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1. 한국복음주의 실천신학회,「복음주의 예배학」,서울:요단, 2001.
2. 방지형,「기초예배학」,서울: 성광문화사, 1992.
3. 일리온T.존스 지음; 정장복 옮김,「복음적 예배의 이해」,
서울: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m1991.
4. Macarthur, John 지음; 한화룡옮김,「참된예배」서울: 두란노서원, 1989.
5. 로버트 웨버 著 ;김지찬 譯,「예배학」,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88.
6. 곽노광,「예배학 개론」,서울: 성지원, 1994.
7. 정장복,「예배학 개론」,서울: 예배와 설교아카데미,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