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예배의 정의 성경에서의 예배

 1  예배 예배의 정의 성경에서의 예배-1
 2  예배 예배의 정의 성경에서의 예배-2
 3  예배 예배의 정의 성경에서의 예배-3
 4  예배 예배의 정의 성경에서의 예배-4
 5  예배 예배의 정의 성경에서의 예배-5
 6  예배 예배의 정의 성경에서의 예배-6
 7  예배 예배의 정의 성경에서의 예배-7
 8  예배 예배의 정의 성경에서의 예배-8
 9  예배 예배의 정의 성경에서의 예배-9
 10  예배 예배의 정의 성경에서의 예배-10
 11  예배 예배의 정의 성경에서의 예배-11
 12  예배 예배의 정의 성경에서의 예배-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배 예배의 정의 성경에서의 예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짧은 선교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한국 교회가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한 배경에는 무엇보다도 모이기를 힘쓰며 예배에 남다른 열심을 가졌던 것에서 그 중요한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빠른 성장과 발전이라는 긍정적 결과들에 대해 만족하면서도 다른 한 편으로는 과연 이런 양적 성장과 외견상의 역동성이 건강하고도 강한 체질을 갖춘 항구적인 교회로 성숙하는 일과 함께 일어나고 있는 것인가 라고 질문을 던져 보게 된다.
본 페이퍼에서는 예배의 정의와 역사, 예배요소들을 살펴보고 현대 예배의 일반적인 모습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예배의 정의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예배는 인간의 본능적인 요구이므로 신에게 예배하지 아니한 민족은 없었다. 인간은 누구나 자기 마음에 예배할 신이 없을 때 불안해하고 좌절감과 적막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로부터 온 영혼은, 물질적이고 가견적인 것 이상의 그 무엇을 찾기 때문이다. 목회자는 제사장의 직무를 가진 자이므로 예배를 인도할 의무를 부여 받았다. 예배를 인도하는 일은 목사의 활동 중에서 가장 신성하고 가치 있는 일이다.
「예배(Worship)」란 “신의 위엄 앞에 영광과 가치를 돌린다”는 말로서 하나님께 최상의 영광과 가치를 돌리는 것을 뜻한다. 영어의 “worship”은 “worth(가치)”와 “ship(신분)”의 결합어인데「영광과 존귀와 존경을 받을 가치가 있는 자」라는 뜻이다. 김병원,「목회학」(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1985), 125.
우리의 예배의 대상은 하나님이시다. 그 목적은 영광 돌리는 것이며, 이것은 사람을 본위로 한 인본주의(人本主義)가 아니고 하나님을 본위로 한 신본주의(神本主義)이어야 한다. 예배의 근거는 창조주 하나님과 피조물인 인간과의 관계에서 찾아야 한다. 하나님은 예배와 영광을 받으시기는 창조주 하나님이시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피조물이기 때문에 피조물인 인간이 창조주인 하나님의 권위와 최고의 가치를 인정해야 하는 것이다. 예배는 무한하시고 인격적인 여호와 앞에 서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 말은 기독교 예배는 하나님 중심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김병원, 126.
사도바울은 로마서 12:1에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라는 말씀으로 예배의 근본 의미가 헌시적인 제물이라는 사실을 강조하였다. 예배의 근본 원리는 하나님의 계시에 대한 응답이며 복종이다. 참된 예배는 성령의 도우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예배자는 성령의 도우심을 구하며, 그의 가르치심을 받아 하나님께 상달하며 기뻐 받으실 예배를 드리도록 준비해야 한다.
예배는 종교의 중심적인 사실이며 인간의 최고의 의무이다. 예배는 성도들에게 있어서 신앙상의 절대적인 요소이므로 목회자는 예배에 대한 권위를 세우고, 신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2. 성경에서의 예배
1) 구약에서의 예배
참고문헌
참고문헌
민장배. 「예배학」. 대전: 세화출판사. 2009.
이강호. 「예배학」. 경기: 성결대학교출판사. 1997.
김소영. 「현대예배학」.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7.
김순환. 「21세기 예배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3.
김병원. 「목회학」. 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1985.
박은규. 「21세기의 예배」.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4.
이계준. 「한국 문화와 예배 제3집」. 서울: 한들. 1999.
정도인. 「예배의 새조명」. 서울: 쿰란출판사. 2008.
정용훈. 「21세기 목회와 예배에 관한 연구」. 경기: 한세대학교 신학대학원.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