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교육 프로그램

 1  교회 교육 프로그램-1
 2  교회 교육 프로그램-2
 3  교회 교육 프로그램-3
 4  교회 교육 프로그램-4
 5  교회 교육 프로그램-5
 6  교회 교육 프로그램-6
 7  교회 교육 프로그램-7
 8  교회 교육 프로그램-8
 9  교회 교육 프로그램-9
 10  교회 교육 프로그램-10
 11  교회 교육 프로그램-11
 12  교회 교육 프로그램-12
 13  교회 교육 프로그램-13
 14  교회 교육 프로그램-14
 15  교회 교육 프로그램-15
 16  교회 교육 프로그램-16
 17  교회 교육 프로그램-17
 18  교회 교육 프로그램-18
 19  교회 교육 프로그램-19
 20  교회 교육 프로그램-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회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교회 교육 프로그램>
Ⅰ.교회교육 프로그램 개요
1. Cuiculum의 정의
프로그램이란 쿼리큘럼이라는 말과 같이 사용되었다. 나귀환의 “휴가학교”에서 Paul H. Vieth박사는 “Cuiculum”이라는 말을 일반적으로 기독교 교육의 프로그램에 대해서 사용되어 왔다고 하였다. Cuiculum이란 낱말은 라틴어의 “Cuo”에서 온 말이다. 처음에는 “뛰는것”을 뜻 했으나 후에는 “경주로”를 뜻 했다. 즉, 학습목표에 도달하기까지에는 많은 것을 배우며 그리고 경험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학습과 경험의 내용을 계획적으로 조직한 것이 Cuiculum이다. 또한 주일학교에서의 목표를 세우고 실시하는 전체 교육 프로그램이 Cuiculum이다. 기독교 교육의 목적을 교회교육에서 어린이들에게 가르치고 저들과 더불어 수행하는 일들이 Cuiculum이다.
2. Cuiculum의 목적
교육과정의 제일 되는 목적은 기독교 교육의 증진과 지도를 위한 기본적인 준비를 널리 보급하는데 있으며, “그리스도 안에서 어린이들이 성숙해 지도록” 인도 해주고 지시해 주는데 사용한다. 또한 그리스도의 정신과 생활의 체험, 성도의 교제와 협동정신, 어린이의 참여 활동, 교사와의 유대관계에 있다.
D. Campball. Wyekoff는 “The Gospel and Christian Education”에서 어떻게 누구에게 의해서 쿼리큘럼이 계획되고 조직되어져야 할 것 인가? 어떻게 그리고 누구에 의해서 쿼리큘럼이 운영되어져야 할 것인가? 어떻게 그리고 누구에 의해서 쿼리큘럼은 감독을 받으며 표준화되고 평가되고 체계 있는 향상을 이루게 될 것인가? 교회에서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유념해야 할 중요사항은 복음을 깨닫게 하는 것이 중심 목적이 되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모든 목적들은 목적이 분명한 경우에만 성공적이라고 평가받을 수 있다. 목적은 방향성을 가르쳐 주고, 자료와 활동의 선별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고 학습 내용의 명료성을 보장하고 일목요연한 연속성을 형성해 주고, 평가를 위한 근거를 제공해 준다. 목적은 전체 교육 프로그램 안에서 본질적 위치를 차지한다. 목적에는 3개의 주요 영역이 있으며 이는 교회교육에 있어서 매우 결정적인 요소들로서 구원,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성장, 봉사를 위한 준비 등이다.
3. 프로그램의 원칙
원칙은 교회의 근본 목적과 관계가 연관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예배, 교육, 친교, 봉사, 등이 균형 있게 짜여진 프로그램이 바른 교육을 실시 할 수가 있다. 교육은 먼저 목적이 설정되어야 한다. 목적의식 없이 실시되는 것은 교육이 아니다. 모든 프로그램은 필요성이 있어야 하며, 타당성이 있어야 하며, 가능성이 있어야 하며, 개개인의 삶을 중시해야 한다. 만일 프로그램이 대상자들에게 적절하고 효과가 있기를 원한다면 그들의 참된 요구를 고려해야 한다.
Henry Tum은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하여, 생활의 철학을 개발하는 것, 자신을 소년, 소녀로 생각하는 것, 자신을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 창조적 가족관계를 개발하는 것, 정서적이고 지적인 독립심을 성취시키는 것, 의미있는 공동체에 소속감을 갖는 것, 생의 위기를 극복하는 것, 자신의 소명감을 발견하는 것, 책임감 있는 시민의식을 발견하는 것, 등을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프로그램을 작성하려면 목적을 바로 세우고, 교육 과정에서 부각 시킬 것과 포기할 것에 대한 용기 있는 결단을 하여야 하고, 교육과정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자료를 모아 작성해야 한다.
4. 교회교육 프로그램의 가치(Values of a church educational program)
프로그램의 가치성에 있어서는 몇 가지를 생각해 볼 수가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 그리스도의 명령을 존중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