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 회의 현황 및 직원 채용의 문제점 리포트

 1  국가인권위원 회의 현황 및 직원 채용의 문제점 리포트-1
 2  국가인권위원 회의 현황 및 직원 채용의 문제점 리포트-2
 3  국가인권위원 회의 현황 및 직원 채용의 문제점 리포트-3
 4  국가인권위원 회의 현황 및 직원 채용의 문제점 리포트-4
 5  국가인권위원 회의 현황 및 직원 채용의 문제점 리포트-5
 6  국가인권위원 회의 현황 및 직원 채용의 문제점 리포트-6
 7  국가인권위원 회의 현황 및 직원 채용의 문제점 리포트-7
 8  국가인권위원 회의 현황 및 직원 채용의 문제점 리포트-8
 9  국가인권위원 회의 현황 및 직원 채용의 문제점 리포트-9
 10  국가인권위원 회의 현황 및 직원 채용의 문제점 리포트-10
 11  국가인권위원 회의 현황 및 직원 채용의 문제점 리포트-11
 12  국가인권위원 회의 현황 및 직원 채용의 문제점 리포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가인권위원 회의 현황 및 직원 채용의 문제점 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기에 있어서 국가인권위회는 인권보호 및 장려임무를 수행하는 모든 형태의 기관을 포함하는 것으로 넓게 정의되었으나 현재에는 헌법 또는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설립되고, 기능의 면에 있어서 인권장려 및 고육활동과 정부에 대한 인권관련 권고기능 이외에, 공적 주체 경우에 따라 사적 포함에 의한 인권침해사례 조사 및 구제 등의 기능을 행하면서, 소위 파리원칙이 제시하고 있는 기준에 합치되는 기구가 국가인권위원회이다.
설립배경
1993년 6월 비엔나 유엔세계인권대회에 참여한 한국 민간단체 공동대책위원회의 인권법 제정 및 국가인권기구 설치 요청이 시작이었다. 그리고 좀 더 본격화되어 진 것은 1998년 3월 김대중 대통령 취임 이후 새정부 100대 과제에서 “인권법 제정 및 국민인권위원회 설립” 이 공표 되면서부터이다. 이어서 1998년 9월에는 30여개 시민단체가 참여한 “인권법 제정 및 국가인권기구 설치 민간단체 공동추진위원회(공추위)”가 결성외어 민간적 차원의 활동이 전개되었다. 1999년 4월에 공추위가 “올바른 국가인권기구 실현을 위한 민간단체 공동대책위원회”로 개명하고, 70여 개 시민단체가 참여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국가인권위원회의 설립이 적극적으로 추진된 것은 지난 2001년 5월 24일 국가인권위원회 법이 공표가 되면서부터이다. 그리고 2001년에 드디어 “국가인권위원회”가 설립되었다.
관련 법 조문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법은 국가인권위원회를 설립하여 모든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보호하고 그 수준을 향상시킴으로써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구현하고 민주적 기본질서의 확립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인권"이라 함은 헌법 및 법률에서 보장하거나 대한민국이 가입비준한 국제인권조약 및 국제관습법에서 인정하는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를 말한다.
2. "구금보호시설"이라 함은 다음 각목에 해당하는 시설을 말한다.
가. 교도소소년교도소구치소 및 그 지소, 보호감호소, 치료감호소, 소년원 및 소년분류심사원
나. 경찰서 유치장 및 사법경찰관리가 그 직무수행을 위하여 사람을 조사유치 또는 수용하는 데 사용하는 시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