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와 복지관의 연계 현장실습을 중심으로

 1  특수학교와 복지관의 연계 현장실습을 중심으로-1
 2  특수학교와 복지관의 연계 현장실습을 중심으로-2
 3  특수학교와 복지관의 연계 현장실습을 중심으로-3
 4  특수학교와 복지관의 연계 현장실습을 중심으로-4
 5  특수학교와 복지관의 연계 현장실습을 중심으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특수학교와 복지관의 연계 현장실습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011년도 특수교육기관의 고등학교 과정의 졸업생 진로실태를 살펴보면, 특수학교 고등부 졸업생 2,365명 중에서 취업을 한 학생은 약 20.8%에 불과하다. 또한, 상급학교에 진학한 학생 중 전공과로 진학한 학생은 진학자 중 90.0%를 차지하고 있다. 취업과 진학이 안 된 경우는 약 28.2%이다. 특수학급의 경우, 고등부 졸업생 2,273명 중 39.7%이 취업하고, 상급학교에 진학한 학생 중 전공과로 진학한 학생이 진학자 중 58.4%를 차지하고 있다. 취업과 진학이 안 된 경우는 약 25.5%이다. (2011년 특수교육 연차 보고서)
이러한 진로 실태로 보아 알 수 있듯이, 아직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진학 및 취업은 매우 미흡한 상태이며 취업이 되었다 하더라도 단순 노무직이나 농업, 포장조립운반, 복지관으로의 취업이 50%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직업의 다양성이 부족하며 장애 아동의 적성 및 요구가 반영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진학자 중 전공과의 진학률이 높아 전공과 이후의 진로에 대한 고민이 몇 년 후 다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취업률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현장실습을 포함한 학교와 관련기관의 협력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특수학교(급)와 지역사회 복지관의 현장실습 연계현황
현재 특수학교(급)과 지역사회 복지관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로직업교육과 관련하여 직업상담, 직업준비훈련, 직업훈련, 현장견학, 현장실습, 사후지도와 같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여기서 현장실습이란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는 직업교육제도로서 학생들이 직접 직업현장을 체험한 후 희망 직종과 자신의 적성 및 흥미와의 적절성을 결정함으로써 현명하게 진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절차이다. 특수학교(급)와 지역사회 복지관의 연계 또한 현장실습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전국의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관련 기관과 연계한 교육 내용에 따른 주된 활동을 조사한 결과 중학부에서는 64.7%, 고등부에서는 76.2%, 전공과에서는 91.8%가 관련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현장 실습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단순히 기관 연계의 유무를 조사한 수치이고, 그 질적인 협력 정도는 보통이라는 응답(53.1%)이 높다는 응답(29.4%)보다 높게 나타났다.

교육 내용
중학부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영희(2002). 정신지체인의 직업교육·훈련과정 및 연계에 관한 연구-지역사회 장애인 복지관, 특수학교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오재인(2004). 정신지체 특수학교 현장실습교육 운영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박희찬(2006). 장애학생의 직업전환을 위한 지역사회 기관간의 프로그램 연계. 특수아동교육연구.
한지훈(2007). 정신지체특수학교 전공과 직업재활 현장실습교육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
정인숙, 김형일, 박재국(2008).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특수교육기관과 관련기관 간의 협력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국립특수교육원(2011). 제2회 전국 특수학교(급) 진로직업교육 우수사례 발표 자료집.
성남 혜은학교(2011). 2011 전공과 운영 계획. 성남 혜은학교.
고영권(2011). 한국육영학교 교육계획서. 한국육영학교
김홍래(2011). 지역사회가 함께 ‘장애학생 일자리’ 창출.
에덴장애인종합복지관. http://www.edenwelfare.or.kr/.
노틀담복지관. http://www.ntd.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