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채용목표제의 찬성 입장

 1  여성 채용목표제의 찬성 입장-1
 2  여성 채용목표제의 찬성 입장-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 채용목표제의 찬성 입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 정부는 여성의 공직 임용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연도별 채용목표율에 따라 선발 예정 인원의 일정 비율 이상을 여성으로 합격시키는 여성 채용 목표제를 시행하고 있다 ...... 1996년 1월 도입되어 2002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시행키로 한 이 제도는 행정고등고시, 외무고등고시, 기술고등고시 가운데 채용 인원이 10명 이상인 시험 단위 및 79급 공개경쟁 채용시험 등에 적용된다 ...... 이 제도는 여성 합격자가 목표 비율 미만인 경우 과락을 면하고 하한 성적 이상인 여성 중 성적순에 의하여 목표 미달 인원만큼 추가 합격 처리하는 방식으로 시행된다 ...... (새인사행정론-2001, 김판석 외, 80p)
Ⅱ. 여성채용목표제에 대한 찬성의 입장
Positive Action인 여성채용목표제를 찬성하는 입장에 있는 사람들이 그 논거로 드는 주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은 지금까지 능력상의 열등성이나 불성실성이 아닌 사회적 인식이나 사회적 환경으로 인한 부당한 차별을 받았고, 남성은 여성이 교육기회나 시험준비 여건상 불리한 입장에 있음으로 인해 부당한 이익을 얻어 온 만큼 이것을 바로잡기 위한 적극적 차별시정 조치를 취하는 것은 당연하다.
둘째, 그 동안 지속적으로 이루어진 차별에 의해 공무원 채용시험 합격자 수에 있어 남성에 비해 여성이 현저히 열세에 있는데, 이와 같이 차별이 축적된 상태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실질적 평등이 이루어지기 전까지 여성에 대한 우선적 보호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안 된다.
셋째, 여성에 대한 불공정한 사회적 인식과 제도를 타파하여 여성은 열등하다는 사회적 편견을 지우고, 여성의 지위를 향상시킴으로써 여성에게 동기를 부여하여, 공직사회에 있어 성의 다양성을 촉진시키고, 나아가 공직사회 전체의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적극적 평등실현 조치가 필요하다.
Ⅲ. 여성채용목표제에 대한 반대의 입장
Affirmative Action인 여성채용목표제를 반대하는 입장에 있는 사람들이 그 논거로 드는 주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헌법 제 11조 제 1항은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는데, 잠정적 우대조치로서 여성채용목표제는 성별을 기준으로 국민을 남성과 여성으로 분류하고 이에 따라 차별하는 것으로 헌법상 양성평등의 원칙에 어긋난다.
둘째, 이러한 우선적 보호조치로 인해 이익을 얻는 여성은 종래에 차별의 피해를 받았던 여성이 아닌 현재의 전문적 능력을 가진 여성으로서, 이들에게 일률적으로 우선적 처우를 하는 것은 차별의 피해를 받은 적이 없는 여성에게 혜택을 주는 것으로 여성간의 불합리한 차별을 초래한다.
셋째, 여성채용목표제는 실제로 차별을 유발하고 이로부터 부당한 이익을 얻은 종래의 남성에 대한 조치가 아니라 현재의 신규채용에 응시하는 남성에 대해 불이익을 주는 것으로, 이는 우수한 능력을 가진 남성이 단지 그의 소속집단이 공무원채용시험 합격자수에 있어서 과다하다는 이유만으로 차별의 피해를 입는 것으로서, 명백하게 기회 균등의 원칙에 맞지 않는다.
Ⅳ. 여성채용목표제에 대한 나의 생각
나는 여성채용목표제를 찬성한다.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여성공무원 채용목표제와 양성평등(1999), 이경주.
대표관리제 관점에서 본 공직에서의 여성차별:채용보직 배치를 중심으로(1999), 문미경.
공직에서의 여성:여성공무원 대표성을 중심으로(2000), 김영미.
공무원의 남녀평등실현에 관한 연구:제대군인 가산 특전과 여성채용목표제를 중심으로
(1999), 정원동.
새인사행정론(2001), 강성철김판석이종수최근열하태권, 대영문화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