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교정복지

 1  학교폭력 교정복지-1
 2  학교폭력 교정복지-2
 3  학교폭력 교정복지-3
 4  학교폭력 교정복지-4
 5  학교폭력 교정복지-5
 6  학교폭력 교정복지-6
 7  학교폭력 교정복지-7
 8  학교폭력 교정복지-8
 9  학교폭력 교정복지-9
 10  학교폭력 교정복지-10
 11  학교폭력 교정복지-11
 12  학교폭력 교정복지-12
 13  학교폭력 교정복지-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폭력 교정복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너무나도 오래전부터 그 문제와 심각성이 제기되어왔지만 아직도 근본적인 해결책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는 학교 폭력문제를 과연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최근 들어 학교폭력의 피해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으며 가해자와 피해자의 연령도 낮아지고 있다. 그동안 행해져왔던 처벌위주의 방식들로 문제해결의 효과성을 기대하기는 힘들며, 이러한 시각에서 출발하여 교정복지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주장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들의 학교폭력은 성인이 되어서도 폭력문제나 범죄로 이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사회문제의 예방적 차원에서도 교정복지는 중요한 분야라 할 수 있다. 더 이상 근시안적이고 일시적인 활동보다는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예방 및 방지대책 마련이 요구되는 현실에서 사회복지적인 시각으로 학교폭력을 이해하고 근본적 문제해결과 예방책을 찾는 것에는 큰 의의가 있다.
Ⅱ. 학교폭력의 이해
1. 정의
학교폭력은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범위, 폭력의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다날 수 있다, 따라서 학교폭력의 개념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 조사한 청소년들이 의식하고 있는 학교폭력의 범위를 보면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 뿐 아니라 폭언이나 성희롱, 질서위반 등 심리적인 불쾌감까지도 폭력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보호위원회에서는 학교폭력을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청소년에게 학교 안이나 밖에서 신체적, 심리적 폭력을 행사하거나 이를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청소년들 간의 행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김종훈, 2008)
우리나라에는 「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이 제정되어 있는데, 이 법에서는 학교 폭력을 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폭행협박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 정의하고 있다. 즉, 학교 폭력은 학교나 학교 주변에서 어떤 학생이 다른 학생에게 고의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해를 끼치는 행동을 말한다.
2. 유형
1) 신체적, 물리적 폭력
신체적 폭행이란 “사람의 신체에 관한 침해를 내용으로 하는 범죄로서 일반적으로 사람의 신체에 대하여 유형력을 행사하는 것”을 의미한다.(박성기, 2008 : 24) 신체적 폭력의 예로는 구타, 금품탈취, 집단 패싸움, 성폭행 등이 해당된다. 특히 학교에서 발생하는 신체적 물리적 폭력은 또래집단 간 혹은 선후배 사이에서 많이 발생한다.
2) 언어적, 심리적 폭력
언어, 심리적 폭력은 신체에 직접적인 유형력을 행사하는 것이 아니라 정서나 감정 등 정서적으로 부정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언어나 상징적 사용에 중점을 둔 것이다. 심리적 폭력은 겉으로는 언어를 사용하지만 그 뒤에는 물리적인 힘이 뒷받침됨으로써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공갈, 협박행위가 있다. 집단 따돌림이 정신적 폭력의 가장 대표적인 예로 심각하면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결과로 이어지기도 한다. 그 외에 교사로부터의 차별대우, 무시 등도 폭력에 해당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