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사회 한국어 교육에 대하여

 1  다문화사회 한국어 교육에 대하여-1
 2  다문화사회 한국어 교육에 대하여-2
 3  다문화사회 한국어 교육에 대하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문화사회 한국어 교육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의 경제적 위상이 커지면서 대두된 세계회와 한류 문화의 열기 속에서 국니에서 거주하는 외국인 근로자와 국제결혼에 의한 여자들의 유입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이 의사소통 문제 교육 문제를 한국 사회의 큰 관심사로 자리를 잡고 있다. 한국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거시적이고도 장기적인 안목에서 이루어질 필료가 있음을 시사한다. 한국 사회도 이제 다문화 사회가 도래하고 있다. 한국의 다문화 구성원들은 결혼 이민자 및 그 자녀, 외국인 노동자, 북한 이탈 주민, 한국으로 유학 온 학생, 한국에 장기 체류하는 외국인 등이다. 이들이 한국 사회에서 겪고 있는 가장 큰 어려움은 소통 문제이고, 그들은 절실히 바라고 있는 바는 소통 언어로서의 한국어 습득이다. 하지만 그들은 처한 한국어 교육의 환경은 매우 열악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문화 구성원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한국어 학습 기회의 폭 넓은 제공, 한국어 자원 봉사자의 자질 함양, 수준에 적합한 한국어 교재와 교육 자료 개발, 이중 언어 교사의 양성과 배치 등 차원의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다음에 다문화 사회에서 한국어 교육 현황, 문제점분석 및 대안 제시에 대해서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하겠다
(1) 이주 결혼 여성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요즘 한국 남자와 결혼하는 외국 여자의 수가 차츰 증가하고 있다. 그래서 지금 한국에서 이주 결혼 여성자외 그들의 자녀를 위한 한국어 교육을 중심을 두고 있을 수 밖에 없다.
다문화가족지원세터에서 결혼이주여성이민자에 대한 한국어교육을 실행하고 있다. 이 목적을 이주여성들이 한국 생활이 조금이라도 빨라 적응이 가능하게 한국어 교육괴정을 개설 이주 여성을 대상으로 알려준다.
한국어 교육은 첫걸음반. 초급반, 중급반 등 3개 반으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다. 첫걸음반에서는 기초학습이 이루이지며, 초급반에서는 단어나 문장 등 읽고 ,쓰기 말하기 위주의 교육이 실시된다.
중급반에서는 생활에 필요하는 회화를 중점으로 교육하고 있다. 이등리 언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교육하고 있다. 특히 다문화가족 방문교육 지도자들은 “첫걸음반”에서 지원봉사로 한국어를 가르치는 사람이 많이 있다. 초급반과 중급반은 전직 국어교사들이 나서 체계적인 교육으로 한국어를 바르고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런 교육과정을 통해서는 실생활에 필요로 하는 부분들을 위주로 수업을 하니 결혼이주여성자들은 남편과 대화도 가능하고, 시부모과 이웃과도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매우 좋다고 생각한다. 이럴 뿐만 아니라 이주 온 친구들과 만남을 통해서 한국생활에 많은 도움이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결혼이주여성자들에 대한 한국어 교육과정에서 몇 가지 문제점도 보일 수 잇다.
주로 가정에 관한 단어나 어휘를 가르치기 때문에 그들이 이 부분에 대해서 의사소통에 있어서 별로 문제가 없지만 직장에 나갔으면 어려움을 부디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분야 별로 그들의 취직하기 위해서는 직장어휘도 사회적인 어휘도 같이 가르쳐 줄 수 있으면 좋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