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치료와 철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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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담치료와 철학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는 살면서 스스로 해결 할 수 없는 문제에 직면하게 됐을 때 그것을 해결 하고자 상담자의 도움을 필요로 하게 된다. 때문에 상담자에게는 내담자의 문제를 어떠한 방향에서 어떻게 해결 해아 하는지에 대한 방향성이 요구된다.
기존에 심리 상담은 이러한 측면에서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알아보고 그러한 문제의 최초원인에 대한 치료를 시도해 봄으로서 내담자의 문제를 완화 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단지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특정한 문제에 대해서만 효과를 걷을 수 있었을 뿐 내담자가 가져야 할 좀 더 건설적인 문제해결능력을 제공 할 수 없었다는 한계를 가진다. 반면 철학 상담은 기존의 효율성을 포함 할 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스스로 가져야 할 진정한 자의식의 토대를 철학을 통해 제시해 줌으로서 내담자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철학 상담이 새로운 상담의 방식으로 각광 받고 있는 이유는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리포트에서는 이번학기 수업시간을 통해 배웠던 두 철학자인 데카르트와 프로이트의 철학이 가지는 상담의 유용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특정한 상황에 대입해 봄으로서 문제 해결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1.데카르트 철학 상담의 의의
근세 유럽의 대표적인 철학자인 데카르트는 심신이원론자로서 물질과 마음의 세계를 엄밀하게 구분 하였으며 세계를 이루는 근본은 물질과 구분 될 수 있는 정신의 세계라고 하였다.
데카르트는 의심할 여지가 있는 모든 것들을 방법적 회의를 통해 부정 한다. 때문에 감각을 통해 인식되는 물질의 세계에 대하여 꿈에 대한 비판과 밀랍 인형의 비판 등으로 얼마든지 조작과 환상을 느낄 여지가 있음을 밝혀내고 결국 부정 할 수 없는 최후의 근거는 바로 모든 것들을 부정하고 있는 나 자신, 즉 나 자신의 정신이다 라고 말한다. 하지만 데카르트가 물질의 세계를 전면적으로 부정한 것은 아니였다. 즉 정신의 세계를 최초의 토대로 놓고 그것으로 연역 할 수 있는 것들의 체계를 구성하였다. 때문에 정신은 육체보다 더 완전한 실재로서 이 두 세계는 송과선을 통해 연결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그러나 송과선에 대한 명확한 증거와 논증을 끝내 하지 못하였다.)
이와 같은 데카르트의 연역적 추론 방법은 후대 철학자에게 뿐만 아니라 학문 일반에서 방법론적 구성 형식으로 유용하게 사용 되었다. 또한 정신과 물질의 세계를 엄밀히 구분 하려는 논증을 통해 인간의 심리를 어떻게 파악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의식을 제공 하였다고 할 수 있다. 우리가 겪고 있는 우리의 문제 형태는 마치 물질과 같이 수치화 되고 일반화 될 수 있는 성질이 아니며 각각이 지니고 있는 정신으로부터 나온 자아의 구별성이라는 문제로 상정될 수 있을 것이다. 때문에 데카르트가 자아, 세계, 신 의 순서로(존재론은 반대) 스스로의 철학 체계를 끌어 나갔듯이 우리가 우리의 삶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스스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기 위해서 우리의 참된 자아를 발견하고 그것을 명확하게 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1-1.마음의 문제- 불교의 측면에서
불교에서 우리가 우리의 마음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위파사나’를 제시한다.
위파사나란 쉽게 말해 ‘스스로 한발 물러나 자신을 바라보기’의 수행법으로서 자신을 괴롭게 하는 온갖 정념으로부터 물러나 자신을 괴롭게 하고 있는 요인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이것을 해결하고자 하는 방식이다, 때문에 위파사나 수양법은 어떠한 마음으로부터 비롯된 행동과 동작을 천천히 하며 그것의 참된 진리를 서서히 깨달아 가면서 자신의 본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해 나가는 방법이다.
1-2.주자의 관심설 비판
참고문헌
참고자료
방법서설 성찰 철학의 원리 정념론- 소두영 역, 동서문화사
정신분석 입문- 최석진 역, 돋을새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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