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지도과정 유의점 성공적 통합이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1  통합지도과정 유의점 성공적 통합이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1
 2  통합지도과정 유의점 성공적 통합이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통합지도과정 유의점 성공적 통합이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통합의 주요 성과는 장애유아의 즉각적인 행동적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Odom과 Mcevoy(1990)의 연구에 의하면 장애유아는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유아들과 함께 교육받음으로써 나이에 적절한 행동을 관찰할 수 있으며, 또한 그러한 행동을 자연스럽게 수행하는 또래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고 한다.
Harris와 Gordon(1990)은 장애 아동의 언어발달 프로그램을 실시한 경과, 분리된 환경보다 통합 환경에서 기능적인 언어의 발달이 유의하게 높았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이와 유사하게 통합된 자유놀이를 통해 장애아동의 언어적인 상호작용이 질적 양적인 면에서 진보하였으며, 언어 사용의 시작행동과 일반화의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이소현(1993)은 통합 환경에서 장애아동들의 부적절한 행동은 감소된다고 보았다. 장애아동의 공격행동이 통합 환경에 배치되면서 현저히 감소하며, 일반아동과의 상호작용을 증진시켰을 때, 사회적 행동이 증가함에 따라 자폐아의 상동 행동의 발생률이 감소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통합에 따른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측면에서 보면, 어려서부터 통합된 환경에서 일반아동과 상호작용 할 기회를 경험한 장애아동은 성장하면서 사회적인 통합에서보다 성공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종합하며 통합교육 현장의 장애유아들은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적어도 분리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정도 이상의 교육적 성과를 보이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비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통합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크게 부딪치게 되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장애유아와 함께 교육받아야 할 일반유아에게 혹시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러 연구에서 통합교육이 일반 유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오히려 통합된 환경의 참여가 양질의 교육과정과 교수 전략으로 인해 발달적으로 혜택을 얻었다는 결과들을 제시하고 있다.
통합된 환경에서 교육받은 비 장애유아와 일반 교육환경에서의 비 장애유아의 수행을 비교하였을 때 지능, 언어발달, 학업 전 기술, 사회능력 부분에서 통합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발견하지 못했다.
Mogan과 York가(1981)는 통합교육 프로그램에서 비 장애유아가 얻을 수 있는 효과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비 장애아동들이 장애아동과 긍정적인 조기 경험을 할 때 인간은 개인차가 있다는 것을 알고 수용하는 태도를 보인다. 둘째, 도와주는 돌보아 주는 것을 학습할 수 있다. 셋째, 적절하게 돕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연구들은 비 장애유아들이 통합 환경에서 장애유아들과 함께 교육받음으로 해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주의 깊은 계획과 배려로 인하여 발달적, 행동적, 태도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성공적 통합을 위해 일반교사의 역할
일반교사가 날마다 교실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장애아동과 함께 생활하게 되므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협력하여 장애아동에게 맞는 교실재배치 및 구조화된 수업환경, 필요한 보완조치를 결정하여 시행하게 된다. 일반교실에서의 장애아동에게 적절한 수정된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여 이를 직접 장애아동에게 적절하게 지도하는 것이다. 장애 아동이 평가가 필요한 경우에 교실 안에서의 수업 수행력, 사회성, 문제행동, 장점, 단점 등의 평가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줄 수 있다. 능력 있는 교사는 교실에 있는 어떤 아동도 희생 되게 하지 않고 모든 아동이 동등하게 성공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한다. 한 교실 안에 다양한 학생들이 함께 살아가면서 그들이 민주주의 시민으로서 성장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성공적 통합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특수교사의 역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