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 성례전 Sacraments of Baptis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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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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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례 성례전
(Sacraments of Baptism)
Contents
본 론

서 론

결 론

세례의 개념이해
세례의 기원
세례 성례전 요소
세례의 합당한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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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세례란 기독교회의 성례전으로 중생한 사람이 교회의 구성원이 되는 의식이다.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교회에게 명하신 의식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직접 세례 요한에게 요단강에서 세례를 받으셨다. 그러나 오늘의 크리스천들은 자신들이 받았던 세례의 참 의미와 가치를 상실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무디어진 감각 속에 묻어둔 채 살아가고 있다.
그 직접적인 원인은 세례와 함께 가졌던 자신의 결단과 감격을 또다시 되새겨야할 세례의 성례전(the scarament of baptism)이 하나의 요식행위(要式行爲)로 예배 가운데 등장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실은 우리에게 세례에 대해 이해를 새롭게 해야 할 필요성을 갖게 한다.
세례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주님이 주신 세례의 바른 실행과 그 본래 의미와 목적을 살리는 것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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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 론
πσοσκυνε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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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세례의 개념이해
1. 세례의 어원적 의미
밥티제인
(baptizen)
“물에 몸을 담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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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세례의 개념이해
2. 세례의 의미
세례
요한은 자기 죄를 자복하는 자들에게 요단강에서 세례를 주었다. 요한이 요단강에서 베푼 세례는 요단 강 물에 잠기게 했다가 나오게 하는 침수 세례였다. 그것은 육체의 더러운 것을 씻기 위해서가 아니다
(벧전3:21). 세례 요한은 그것을 회개를 위한 세례라 했고(마3:11), 베드로는 그의 오순절 설교에서 죄 사함을 얻는 세례(행2:38)라고 했다. 바울은 이 침수 세례의 의식을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연관시켰다(롬6:3-11). 여기에서 우리는 침수 세례의 보다 깊은 의미를 발견할 수가 있다.
옛 사람의 죽음과
새 사람으로의 탄생
물세례에 있어서 물속에 잠기는 것은 나의 옛사람, 즉 죄악 속에서 살던 나의 옛 사람을 물속에 장사지내는 것을 상징하고, 물위로 다시 나오는 것은 새 사람으로 탄생한다는 것을 상징하고 있다. 이러한 옛 사람의 죽음과 새 사람으로의 탄생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연관되어 구원의 체험으로 승화된다(벧전3:21). 즉 세례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합하여 옛 사람은 장사되고 그리스도의 부활과 합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생명으로 탄생하는 영적 체험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침수 의식을 통하여 상징화된 것이다. 그러므로 회개하고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는 신앙고백이 없는 사람에게 세례의식을 집행한다는 것을 무의미한 것이며, 그것은 위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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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세례의 개념이해
3. 세례와 구속사역의 완성
물세례
할례
성령세례
할례
세례가 인간의 구원사역에 있어서 반드시 거쳐야 할 영적 체험과정이라고 할 때에 구속사적인 안목에서 그 역사적 발전 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구약에 있어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선택하시고
믿음의 조상으로 삼으신 것은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하여금 구속
사역을 담당할 언약의 민족이 되게 하기 위해서였다. 하나님은 이들 아브라함의 자손들에게 남자는 출생 후 8일 만에 할례를 행할 것을 명했다(창17:10-14). 이것이 히브리 민족과 이방인과 구별하는
증거가 되었다. 즉 할례는 육체에 새긴 히브리 민족의 표증으로서 히브리 민족을 이방인 가운데서 분리시키는 의식이 되었던 것이다. 하나님 편으로의 분리, 성별, 그것이 할례의 의미이다.
하나님의 이 분리 작업, 즉 구속사역은 구약에서는 육체적인 것이었다. 율법은 행함에 있으며, 그것은 육체적 행위를 규정한 법이다.
하나님은 인간의 구속사역을 인간의 육체로부터 시작하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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