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위기 레포트

 1  청소년의 위기 레포트-1
 2  청소년의 위기 레포트-2
 3  청소년의 위기 레포트-3
 4  청소년의 위기 레포트-4
 5  청소년의 위기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의 위기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춘기는 계속적인 위기의 순간이며 가장 어려운 인생의 전환점 중의 하나이다. 그것은 갑자기 변하는 행동 경험, 스트레스와 폭풍의 시간이다. 이 시기는 자기 회의와 열등의식이 강렬해지는 때이고 사회적 압력들이 절정에 이르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사춘기는 인생에서 가장 불안정한 시기이며 의존적인 시기이다.
오늘날 젊은 세대에서는 섹스, 마약, 친구 그리고 음주를 포함하여 윤리적 타락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최근의 조사에 따르면 중학생 5명중 1명은 이미 성적인 관계를 맺은 경험이 있다고 분석되었다. 또한 청소년들은 TV나 잡지등 대충매체로부터 접하는 것을 통해서 전쟁, 폭탄, 환경 오염, 불안한 사회안전보장 그리고 다른 위협들을 접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어느 곳에서든지 즐거움을 얻으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더 많은 청소년들이 불안정한 가정환경에서 성장하고 있으며, 이혼이 평범한 일이 되어 버린 시대에 살고 있다. 그들은 안정된 가정과 가족이 결여된채로 성장한다.
오늘날 청소년들은 전쟁을 경험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전 세대들 보다 더 쉽게 위기를 경험하게 되고, 그것을 극복하려는 의지가 약할 수 있다. 또한 그들은 즉각적인 해답을 찾으려 하며, 그들중의 상당수는 위기의 탈출구로서 마약을 사용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자살도 서슴없이 하는 경향이 있다.
청소년들이 성취하고자 하는 세가지 중요한 심리적인 특징 (Keith Olson)
각각의 삶의 역할을 통하여 통합된 개인은 자신이 누구인지를 지속적으로 성립시키는 개인 존재의 감성을 발전시킨다.
교육과 친교에 의해 특성화된 관계를 성립하는 과정을 시작한다.
훈련하는 것과 특정한 직업으로 입문하도록 이끄는 결심을 갖기 시작한다.
훌륭한 성인이 되기 위해서 청소년은 자신의 부모에 의존하는 정신적 유년기로부터 벗어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 독립을 향한 움직임은 종종 그들이 어떻게 이 것이 일어나는지에 대해 제어가 되지 않기 때문에 부모로 하여금 위기를 느끼도록 한다. 만약 부모가 그 분리에 저항한다면 부모에게 스트레스가 발생한다. 청소년들은 혼자 있고 싶어하고 그의 또래 집단과 함께 있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자신의 부모에게 숨기는 것이 많아지고 어린이 였을 때만큼 부모를 신뢰하지도 않는다. 따라서 부모가 주의해야 할 것은 자신의 자녀를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기 위해서 또는 자존심을 위해서 이용해서는 안 된다는 사살이다. 신뢰의 결핍만이 발생되고, 자녀를 다루기가 더욱 어려워질 뿐이다.
청소년은 자신의 부모로 부터 비판과 조언을 받아들이기를 꺼려하며, 조언과 비판을 받게 되면 자신의 불안전이 드러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이런 것에 지나치게 민감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있는 청소년들은 적절하게 형성된 자존감이 필요한데, 이것이 결핍되어 낮은 자존감을 갖게 되면 이런 것에 더욱 민감해져서 비판에 대해 분개할 수도 있다. 그들이 느끼기에 훈계, 비판 그리고 조언은 지배로 해석될 수 있으며, 그들은 지배의 영역에서 벗어나려고 시도할 수도 있다.
청소년기에 있어서 반항의 현상은 매우 평범한 반응이며, 부모가 청소년 시기에 있는 자녀를 보호하면 보호할수록 더 작은 반항들이 나타난다. 또 부모가 이 시기의 자녀들을 보호하지 않으면 않을 수록 더욱더 격렬한 반항이 형성된다.
청소년 후기에는 충성심이 발달하며 모든 관심은 이성에게 쏠리게 된다.
친구들과의 증가된 관계는 종종 부모의 염려를 만들어 내며, 밤마다 전화로 시간을 보내거나, 친구들과 함께 있기 위한 지속적인 요구가 일반적이며, 옷 입는 것, 말하는 것, 음악의 취향, 즐거워하는 활동 그리고 일반적인 행동의 태도에서의 변화는 흔히 또래 집단과 관계되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