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방언 오사카 벤大阪弁을 중심으로

 1  일본의 방언 오사카 벤大阪弁을 중심으로-1
 2  일본의 방언 오사카 벤大阪弁을 중심으로-2
 3  일본의 방언 오사카 벤大阪弁을 중심으로-3
 4  일본의 방언 오사카 벤大阪弁을 중심으로-4
 5  일본의 방언 오사카 벤大阪弁을 중심으로-5
 6  일본의 방언 오사카 벤大阪弁을 중심으로-6
 7  일본의 방언 오사카 벤大阪弁을 중심으로-7
 8  일본의 방언 오사카 벤大阪弁을 중심으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의 방언 오사카 벤大阪弁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001년에 개봉하여 관객 수 818만 명을 기록한 ‘친구’라는 영화의 흥행 요인을 보자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부산을 배경으로 한 영화 전반에 흐르는 부산 사투리가 한몫을 했다는 사실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이렇듯 어느 국어에서나 대부분 존재하는 방언은 단순히 지역이나 정치, 문화적 요인 등에 의해 한 나라의 언어 종류로 분류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거나 각 방언 사용자들의 연대감을 고취시키는 역할도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방언을 연구, 이해하는 것은 해당 지방 사람의 기질, 사고방식 등과 더불어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대한민국과 마찬가지로 일본에도 방언 구획에 따라 여러 가지 방언이 존재하는데, 외국인들에게 가장 친숙한 방언은 각종 미디어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간사이(西) 지방의 오사카(大阪)에서 사용되고 있는 방언-오사카벤(大阪弁)이다.
방언의 정의와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오사카벤을 간단히 음미해보는 시간을 통해서 공통어로서의 일본어가 아닌, 구수한 향취를 느낄 수 있는 일본어를 느껴보도록 하겠다.
II. 본론
1. 방언과 공통어
방언이란 흔히 사투리라고 불리는 것으로 어느 지역에서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말의 체계, 즉 음운, 엑센트, 어법, 어휘 등의 총체를 방언(方言)이라고 한다. 대한민국의 경우 ‘교양 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현대 서울말’이 표준어(標準語)로 지정되어 있고 각 지방마다 독특한 방언이 존재하는데, 일본도 이와 마찬가지로 도쿄지방의 말을 공통어로 하여 각 방언 구획별로 다양한 방언이 존재한다.
여기서 공통어(共通語)란 전국 어디에서나 공통으로 사용되는 말의 체계를 말하는데, 학교 교과서나 신문, 아나운서 등이 사용하는 말이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일본에서는 일반적으로 도쿄 지방의 말이 기반이 되어 있다. 이를 표준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는데, 엄밀한 의미에서 표준어라고 하는 것은 자연스럽게 선택된 전국 공통어를 기능면, 역사면에서 검토하여 인공 수정을 가해 만들어낸 이상적인 언어를 말하는 것이다. 하지만 일본에는 도쿄가 속해있는 간토(東) 지방에도 엄연히 방언이 존재하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만든 표준어라고 하기 보다는 공통어라고 보는 편이 자연스럽다고 할 수 있다.
1) 방언 발생의 원인
방언이 발생하는 데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각 지역사회의 특수성과 각 지역간의 교통소통이 가장 중요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첫 번째로 높은 산이나 강, 삼림, 바다 등 자연 지리적 원인에 의한 경우가 있는데, 혼슈(本州) 중부지대의 일본 알프스 일본 혼슈(本州) 중앙부를 차지하는 히다산맥, 기소(木曾)산맥, 아카이시(赤石) 산맥의 총칭. 26개에 달하는 3000m급 고봉들이 존재하는 일본 최고(最高)의 산악지대
를 중심으로 東西로 나눈 것과, 오키나와(沖) 방언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참고문헌

죠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ジョゼと虎と魚たち, 2003)
감독 : 이누도 잇신
출연 : 츠마부키 사토시, 이케와키 치즈루
원작 : 다나베 세이코
아쿠타가와 상 수상작가인 다나베 세이코의 단 편소설을 영화화한 작품. 대학생과 지체부자유 자 소녀의 사랑을 세밀하고 현실감 있게 그린 작 품.
아즈망가 대왕
(あずまんが大王, 2002)
감독 : 니시키오리 히로시
원작 : 아즈마 키요히코
제작 : GENCO
평범한 고등학교의 개성만점 캐릭터들이 벌여나가는 흥미진진한 학교생활 에피소드.
하늘에서 내리는 1억개의 별
(空から降りる一億の星, 2002)
제작 : 후지 TV
각본 : 기타가와 에리코
연출 : 나카에 이사무, 히라노 신
출연 : 아카시야 산마, 기무라 타쿠야, 후카츠에리
2003년 일본 TV 드라마 아카데미상에서 최우수 작품상, 남우주연상, 여우조연상, 각본상, 감독상, 극중 음악상, 캐스팅상, 타이틀팩상 수상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