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순원의 나무들 비탈에서 다작 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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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황순원의 나무들 비탈에서 다작 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2기 : 인정 미화(人情美化)나 서정 미학이 주조를 이룬 수준 높은 단편소설
제3기 : 장편 작가로 전환, 주정적 세계에서 시야를 정치적사회적인 세계로 전환.
단편으로 출발하여 인간의 본연적인 범생명주의의 추구에서 시작한 이 작가의 기본 사상은
에서 정치적 저항을, 에서 사회적 저항의 굴곡과 진전을 보였고, 에서 전란의 비극적 상황으로 인한 내부적외부적 피해상을, 에서 다시 인간의 근원적 생명과 심리 등을 추구하였고, 에서 전래적 사상과 외래 사상, 즉 동양과 서양의 철학적 종합을 추구했다.
그의 작품에 나타나 있는 구성의 치밀성, 문장의 시적 세련, 높은 예술적 품격 등은 한 마디로 예술주의 내지 예도주의(禮道主義)라고 할 수 있다.
줄거리
[제1부]
동호, 현태, 윤구는 전쟁터에서 살아남은 전우들이다. 동호는 자신의 순수성과 꿈을 상실케 한 후유증(後遺症)으로 방황하다가 현태, 윤구의 충동질로 작부(酌婦)인 옥주에게 동정을 바친다. 강박성과 결벽성, 그리고 옥주에 대한 동료 의식으로 그녀에게 몰입하던 동호는 옥주가 단지 육체의 쾌락만을 위해 매음(賣淫)한다는 것을 알고 그녀와 정부(情夫)를 살해하고 자신도 동맥을 끊어 자살한다.
[제2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