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삶이 작품에 끼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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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가의 삶이 작품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39년 산문 를 조선일보에, 동요 을 《소년》지에 각각 발표
1942년 릿쿄(立敎) 대학 영문과 입학, 가을에 도시샤(同志社) 대학 영문과로 전학
1943년 송몽규(宋夢奎)와 함께 독립운동 혐의로 일본 경찰에 체포
1945년 2월 16일 규슈(九州) 후쿠오카(福岡) 형무소에서 옥사
▷ 윤동주의 삶과 역사인식
윤동주는 1917년 배일 의식이 강한 간도 명동촌의 독실한 기독교 집안에서 태어나 유복하고 개화된 환경 속에서 자랐다. 그래서 어린 시절에는 가정, 지역적으로 민족 해방에 대한 자기 분열의 경험이 그리 크지 않았음에 반해, 서울, 일본 등지에서의 학창 시절에는 식민지적인 상황이 주는 고통에 몹시도 괴로워한다. 그리고 기독교적인 교육의 영향으로 평생 자신을 반성하고 내적으로 승화하고자 하는 자세를 지니게 된다.
그러나 1943년(27세) 경찰에 체포되어 1945년 꽃다운 나이로 옥사하기 전까지 그의 생애 대부분을 차지하는 학창 시절 동안 동주가 독립 운동을 참여했다는 기록이나 행적은 없다. 다만 그가 죽은 뒤 발표된 많은 시작품들을 통해서 그가 식민지적 상황 속에서 남다른 번민과 고통의 삶을 살았음을 짐작할 수 있을 뿐이다.
육사와 비슷한 시기에 활동한 동주는 육사처럼 역사 발전에 대한 과학적 인식은 없었으나 자기 성찰로 자신의 역할을 찾는 과정을 통해 조금씩 민족 해방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된다. 그러나 민족 해방을 가로막는 조건들을 변화시키기 위한 실천적이고도 적극적인 행동이 뒷받침되지 못함으로 인해서 자기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었다. 그러므로 동주의 역사 인식은 미래 지향적이되 자기 속으로 침잠해서 문제의 실마리를 풀고자 함으로써 억압의 역사를 해방시키기에는 소극적인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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