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 영화 “아름다운청년전태일” 소개
영화 “아름다운청년전태일” 이라는 영화를 선택한 이유는 영화가 1970년대의 한 단면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또한 1970년대에는 한국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박정희의 대한 평가가 극과 극을 달리는 상황에서 역사의 객
영화의 플롯이다. 역순 구조의 플롯을 통해 이 인물은 역사적 인과 관계의 희생자라는 천형에서 가까스로 벗어난다. 세번째 영화 <오아시스>에서 이창동은 꽉 짜인 의미론적 세계에 불행한 남녀의 사랑을 던져놓고 들고 찍기로 일관하는 느슨한 카메라로 이들의 사랑을 지켜보는 관객의 시선의 정체를
영화에 드러나는 리얼리즘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우리는 리얼리즘의 측면에서 <아름다운청년전태일>과 <8월의 크리스마스>을 분석하고 그 점에서 이 두 편의 영화가 어떤 의의와 한계를 지니는지 알아보았다.
2. <아름다운청년전태일>
2.1 줄거리
김영수는 법대를 졸업했지만 지금은
1. 결코 용납되지 않았던 김영수 그리고 전태일영화 ‘아름다운청년전태일’은 1970년대 우리나라의 독재정치와 열악한 근로환경을 폭로하고 근로자의 인권을 강화시켜야 한다는 다소 사회계몽적인 성격을 가진 영화였다. 주인공 김영수는 우수한 성적으로 법대를 졸업했지만 시위에 참여했다는 이
산업혁명은 18세기 후반 신형기계, 특히 섬유산업에 있어 기계들이 나오면서 진행되어졌다. 이 시기의 가장 중요한 발명은 1764년 와트에 의한 증기기관의 완성인데 이것은 공업 발생기의 동력을 기존의 손과 물에서 증기력을 대치시켰다. 이들 기초적인 발명은 그 후 수십 년 동안의 보다 엄청난 발전의
1.《아름다운청년전태일》의 배경과 노동운동에의 영향
1970년 11월 13일 서울 동대문의 평화시장 앞에서는 한국 노동운동의 역사를 바꾼 사건이 일어났다. 평화시장 피복공장의 재단사이자 노동운동가로 활동하던 22살의 전태일이 온 몸에 휘발유를 붓고 "근로기준법을 지켜라", "우리는 기계가 아니
1. 《전태일 평전》을 들어가며
전태일은 1970년 11월 13일 열악한 노동조건에 항거, 분신자살한 평화시장 재단사 출신의 노동자이다. 전태일은 1964년 17세의 나이로 평화시장 피복공장 미싱사보조로 취직했다. 1969년 재단사들의 친목모임인 '바보회'를 조직하는 한편, 근로기준법을 탐독하면서 평화시
영화유학을 진지하게 고민하던 중 프랑스 유학파인 박광수 감독의 조언을 구하고자 그를 만났던 이창동감독은 현장경험을 먼저 권한 박 감독의 조언에 따라 93년 박광수 감독의 작품인 '그 섬에 가고 싶다'에서 각본과 조감독으로 일하며 영화계에 발을 들여 놓는다. 95년에는 '아름다운청년전태일'의
전태일은 ‘아름다운청년’이란 수식어와 함께 영화로 그 모습을 드러내게 되었다. 나는 어떤 이유에서인가 한사코 그 영화를 보지 않았다. 텔레비젼에서도 몇 번인가 방송을 해 주었고 비디오 가게에 가면 쉽게 빌릴 수 있는 영화가 되었음에도 나는 오늘 이 과제를 위해서 비디오 테입을 빌리기 전
영화 속의 도시와 현실의 도시는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므로 비록 영화 속의 공간과 사람들의 삶이 재현된 것이라는 한계를 가진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어떤 식으로든지 현실의 도시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것과 연관성을 가질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해 영화 속의 도시와 그 속의 사람들의 삶을 보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