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에 이르러 구성주의는 기존의 객관주의나 표상주의에 대한 대안적 패러다임의 하나로 자리잡게 되면서, 외부의 객관주의와의 논쟁을 벗어나 구성주의 자체 내부에서의 논쟁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그리하여 구성주의 내부의 논쟁을 오늘날 급진적 구성주의, 사회적구성주의, 인지적구성주
지식과 가치체계는 객관적이거나 보편적인 것이 아니며, 따라서 그것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누구나 수용해야 하는 절대적 진리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객관적이고 보편적이라고 간주되는 제반 지식과 가치는 실제로는 특정한 역사적, 사회적 상황에서 특정한 관점과 세계관에 기초해 형성되
학습자 중심교육으로 전환시키려는 노력이다.
Gredler(2001)는 구성주의의 등장 배경의 가장 큰 원인으로 학습을 컴퓨터에 비유한 결과 학습자를 정보를 수용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가정한 정보처리 이론에 대한 불만을 품었으며 다음으로는 학습자가 학습하는 탈 맥락적인 지식이 실제 생활에 적용될
ㆍ김정희ㆍ김종백ㆍ박희순ㆍ이경화ㆍ장인실 옮김,
시그마프레스, p278
두 학자의 이론에 대해서 간단하게 일별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1) Piaget의 인지적 발달 이론
인간에게는 즉시 이해되고 활용할 수 있는 정보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들 자신의 지식을 먼저 구성(Construct)해야
인지적 평형을 되찾게 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구성주의 관점에서 인간이 학습하는 것은 객관적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을 통하여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활동이라 보았다.
교육에 대한 구성주의의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지식의 개념과 많이 다르다. 구성주의는 실재 혹은 현실을 인식주의자 또는 관찰자가 자신의 현실에서 경험적-인지적 활동을 통하여 구성하는 것으로 보았다. 그러므로 지식은 주관적이고 각자가 구성해 나가는 것이다. 이와 같이 지식은 인간의 개별적인 인지 작용의 결과이기 때문에 학습자에게 매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을 위한 새로운 인식 전환의 틀로서 수용되고 있다. 구성주의의 인식론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 지식의 자주적 구성이다.
? 지식의 상대성이다. 각 개인의 경험이 서로 다르듯이 개인이 구성하는 실제의 모습이나 의미도 달라질 수 있다.
? 지식의 사회적구성
구성주의 관점
구성주의는 지식 및 학습에 관한 이론이다. 즉, 구성주의는 인간이 아는 것이 무엇이고 또 어떻게 알아가는지에 대한 새로운 인식론이라고 할 수 있다. 구성주의는 ‘지식은 객관적 실체로서 그것을 획득하는 사람의 맥락과는 별도로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라는 객관주의 인식론
1. 구성주의란 무엇인가
구성주의란 학습자가 직접 현실에서 경험적ㆍ인지적 활동을 통해 지식을 구성하는 방식을 추구하는 교육사조를 의미한다. 이렇게 학습자가 직접 현실에서 경험적ㆍ인지적 활동을 통해 지식을 조직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능동적 참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