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제를 위하여" "대륙의 한" "삼국지" "수호지" "그대 다시는 고향에 가지못하리" "레테의 연가"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등의 소설을 발표하였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일본, 스페인, 콜롬비아에서도 번역, 출판되었으며 그 외의 작품들도 네덜란드, 독일, 프랑스, 영국등 세계 여러나라에서
향을 높인 작품들이다. 다른 하나는 연작장편으로 《젊은 날의 초상》 《그대 다시는 고향에 가지못하리》 등과 같이 작가 자신의 실존적 번민을 형상화한 작품들이다. 특히 1986년에 연재를 시작하여 12년 만에 완성한 대하소설 《변경》(전12권)은 1950년대 후반에서 1972년 유신 전야까지를 배경으로 전
향을 높인 작품들이다. 다른 하나는 연작장편으로 《젊은 날의 초상》 《그대 다시는 고향에 가지못하리》 등과 같이 작가 자신의 실존적 번민을 형상화한 작품들이다. 특히 대하소설 《변경》(전12권)은 1950대 후반에서 1970년대 유신 전까지 전쟁과 왜곡된 자본주의 체제에서 몰락해가는 가족사를 그
향을 높인 작품들이다. 다른 하나는 연작장편으로 《젊은 날의 초상》 《그대 다시는 고향에 가지못하리》 등과 같이 작가 자신의 실존적 번민을 형상화한 작품들이다. 특히 1986년에 연재를 시작하여 12년 만에 완성한 대하소설 《변경》(전12권)은 1950년대 후반에서 1972년 유신 전야까지를 배경으로 전
향을 높인 작품들이다. 다른 하나는 연작장편으로 ‘젊은 날의 초상’, ‘그대 다시는 고향에 가지못하리’등과 같이 작가 자신의 실존적 번민을 형상화한 작품들이다.
최근에는 전통적 여성의 지혜를 바탕으로 현대의 페미니즘을 문제삼은 ‘선택’을 발표하여 거센 논쟁을 치루기도 했다. 비평가
향을 높인 작품들이다. 다른 하나는 연작장편으로 《젊은 날의 초상》 《그대 다시는 고향에 가지못하리》 등과 같이 작가 자신의 실존적 번민을 형상화한 작품들이다. 특히 1986년에 연재를 시작하여 12년 만에 완성한 대하소설《변경》(전12권)은 1950년대 후반에서 1972년 유신 전야까지를 배경으로 전
향하게 한 것은 백성들이 “정수리에 향을 불사르고 손바닥에 기름을 부어 불을 붙이는 등의 신자의 고행을 행하고, 수백 수입이 떼를 지어 의복을 벗어내고 돈을 모아서 시주함을 아침부터 저녁까지 하고, 서로가 본받아 오직 늦을세라 걱정하여 노소가 세차게 달음질쳐 백성들이 자신들의 생업을 버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뜻을 주장했다는 의미이다. 궁예는 그러한 상황을 철원에서 송악으로 도읍을 옮김으로써 절충하고자 했던 것이다. 궁예는 이런 성과들을 바탕으로 효공왕 5년(901)에 스스로 왕이라고 칭하며 나라 이름을 ‘고려’라고 불렀다. 신라 왕자출신인 그가 <삼국사기>는 그의 아버지를 47
향가의 개념은 사실 많은 의문점을 포함하고 있다. 모든 고전문학을 연구할 때 겪는 문제는 바로 어디까지나 추측해 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고전이란 말 그대로 옛 것으로 일정 논의 이상 범접할 수 없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는 한정된 작품을 가지고도 현대까지 연구가 계속 이어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