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에 출판되지 못했다. 출판업자가 거부했을 뿐만 아니라, 두 사람이 작업 과정에서 사상적 통일을 이루고 공산주의 운동의 실천 방향을 분명히 하게 되면서 굳이 쇠락해가는 독일 철학자들에 대한 공격을 애써 완성시킬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그들은 훗날 “우리는 우리의 주요 목적 - 자기 구
당대 역사학의 조류
① 랑케의 실증주의 역사학
랑케에 의해 근대 과학의 발전에 영향을 받으며 역사학을 과학적인 학문으로 정착시키려는 노력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랑케는 ‘과학성’을 실증주의와 연관시켜 정확히 알 수 없는 사안에 대해서는 설명하려하지 않았다. 그는 공평성과 객관성을
조류숭배신앙을 동일시한 우주사상이 고구려에 있었으며, 금조(金鳥)는 곧 태양의 화신으로 인식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2) 달 속의 대칭 요소 표현과 음양조화사상
한대와 고구려 고분벽화에서 일중삼족오와 대칭적으로 많이 등장하는 것은 두꺼비이다. 두꺼비와 관련하여 삼족오에 반영된 의
16세기에 이르러 조선의 성리학은 관념적인 이기론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당시의 철학적 조류는 크게 두 계통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서경덕을 선구자로 하면서 경험적 세계를 중요시하는 주기론이며, 다른 하나는 이언적을 선구자로 하면서 원리적 문제를 중요시하는 주리론 이다. 이 두 학자의 뒤를
달리 오로지, 평생 자연의 이치를 중심에 두고 생각하였다. 바로 그의 이러한 태도가 스스로 사회 참여를 자제했을 뿐만 아니라 벼슬도 거부했던 주된 이유였다. 한 평생을 야인으로 살다간 화담 서경덕의 고귀한 사상을 되새기며 그가 우리에게 남겨준 훌륭한 철학적 유산을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