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를 지었다고 볼 수 있다. 『한국문학통사1』, 조동일. p.158.
따라서 心星(심성)과 대비되는 존재인 彗星(혜성)은 혼란스러운 국내 상황과 일본병(일본의 침입)으로 볼 수 있어 內憂外患(내우외환)을 상징한다 할 수 있다.
내용의 해석에 따라 彗星(혜성)은 왜구의 침략 등의 불길한 징조를 알려
백제 귀화인]․다카하시노 무시마로[高橋쵤ュ․오토모노 다비토(大伴旅人] 및 오토모노 야카모치[大伴家持] 등은 이 가집의 대표적인 가인(歌人)이다. 이 밖에 아즈마우타[東歌]나 사키모리[防人:九州 지방의 요지를 경비하던 병사]의 노래처럼 민중의 생생한 육성(肉聲), 민요를 들을 수 있는 것
민요를 '노동요', '정요'등 모두 13항목으로 분류 수록했다. 전남민요에 대한 최초의 종합적인 보고이며, 종합조사보고서의 일부이다.
4.민요의 기능과 분류
1)민요의 분류
민요는 분류하기 어렵다. 설화와 비교해 보아도 어려운 점이 쉽사리 드러난다. 설화는 민요의 사설에 해당하는 말로
향가로 남게 된 것이며 고구려나 백제에도 이와 유사한 양식이 있었다고 추정되나 현재 전하지 않을 따름이다. 그런데 육조말기에 이르면 이제 시가 가와 점차 분화되기 시작하고 음악성이 배제된 문선이 우리 나라에 수용되면서 우리 나라 사람들도 한시를 창작할 수 있는 배경이 마련된 것이다.
양파·대파 등을 대량생산하며 근해 어장에서는 수산업도 성하다. 특히 북단의 전장포에서는 전국 어획고의 60%에 이르는 새우젓을 생산한다. 유적으로는 대둔산 성지)와 무산단, 삼두리 패총, 화산단, 도림단, 지석묘군 등이 있으며, 박장군 설화와 들노래, 상여소리 등의 민요가 구전되고 있다.
백제의 기록
에도 이러한 자연재해의 기록이 곳곳에 존재한다.
(초고왕)21년(186) 겨울 10월에 구름도 없이 우레가 울었다.
34년(199) 가을 7월에 지진이 일어났다.
43년(208) 가을에 누리의 재해가 들고 가물어서 곡식이 순조롭게 익지 못해 도적이 많이 일어나므로 왕은 이를 위무했다.
46년(211) 가을 8월
백제의 고달산으로 피신해 있던 보덕의 가르침을 받았다고 하며, [삼국유사]권 제5 피은 제8 낭지승운, 보현수조에 의하면, 반고사는 지금의 경남 울주군에 있는 영취산 서북쪽에 있던 절로서 원효가 그 절에 있을때 평소 낭지를 찾아뵈오니 그는 원효에게 [초장관문]과 [안신사심론]을 짓게하였다는 것
노래로 배척당하였다. 하지만, 이것은 조선시대의 유교이념에 입각한 시대상에서 평가된 내용일 뿐, 우리는 이러한 한계적 시각에서 벗어나 「쌍화점」을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쌍화점」의 창작배경 즉, 「쌍화점」의 기원을 살펴보고 시상구조를 분석해 시상구조의 어떠한 측면
Ⅰ. 개요
국문학과 민속학은 민중의 문학인 구비문학의 영역에서 만나게 되었다. 특히 해방 이후의 국문학계는 민속학이 그 학적 정립을 이루어지기까지 ‘주인이 나타나지 않는 집의 살림을 대신 살아준 셈이 되었다. 그래서 일제시대의 민족주의 국학을 계승한 국문학자 또는 국문학적 민속학자들
기록하였다. 원화는 양갓집 규수 중에서 미모와 행동이 뛰어나고 교양이 특출한 자를 뽑아서 그 시대의 모범이 된 자들이었다. 그러나 원화와는 다른 창녀가 있었음을 우리는 김유신 장군과 천관의 설화에서 알 수 있다. 유녀와 창기들이 상고시대로부터 기녀와 동시에 내려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