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서 식민지 현실에 대한 ‘암울한 세계인식의 시’로, 그리고 행방 후에는 ‘이념지향적인 시’로 변모하였다. 시집 《분수령》과 《낡은 집》에서는 피폐한 농촌현실과 이농, 유랑과 국외이민, 그리고 도처에 진행되던 굶주림과 죽음의 비참한 현실을 직설적으로 노래했고, 시집 《오랑캐꽃》
사물과 인간의 관계가 전도되 는 사물화 현상을 도시적 감수성으로 날카롭게 간파한 작품이다.
(국가 영상 기록원 스틸 컷 첨부, 아나운서 진행)
4. 별들의 고향 뮤지컬
4-1. MR
→ 레미제라블
4-2. 노래 가사
남자는 나를 다 떠나가죠.
당신도 결국 날 떠나겠죠.
나에게도 사랑이
Ⅰ. 일본문학(일본의 문학)
1. 근세 문학
17세기에 시작된 에도 바쿠후[江戶幕府] 통치하의 사회는 바쿠후의 학문보급 방침과 출판기술의 향상으로 많은 서적이 간행되고 문예에 친근해지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전기(前期:1751년 이전)는 교토 ․오사카[大阪] 중심의 가미카타[上方] 문학기, 후기는
시대”를 헤겔식의 ‘주인과 노예’의 관계로 저항 없이 수용한 데 대한 불만이 드러난다. 그의 시에서 이와 같은 아버지에 대한 살해 욕망을 자극하는 대상은 대개 이기적 신앙, 타락한 자본주의, 순수하지 못한 인간 등이다. 시인은 이 상징적 아버지들 때문에 세상이나 사람에 대한 애정과 사랑이 방
창작의 실제관계를 중심으로 해서 파악하는 일이 선결돼야 하리라 본다. 전자가 총체적이고 문학 외재적인 것이라면 후자는 구체적이고 문학 내재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개화기 시가의 형성과정에 나타난 특징을 구명하기 위해서는 후자의 방법이 효과적일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연구가 연역적이었
시를 쓰게 되었는데, 실제로 그를 키워준 보모의 이름은 ‘대엽하(大葉菏)’라고 한다. 그는 이 시에서 부지런하고 선량한 한 여성 노동자 형상을 부각시키는 동시에 시인의 반역적인 성격과 불공평한 세계에 대한 저주 및 지주 계급에 대한 단호한 결렬의 정을 표현했다.
2)내용
시초에 그는 지
문학에 있어서 ‘비무장지대’는 ‘분단’과 동급으로 여겨졌으며, 부정적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이런 인식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비무장지대가 80년대까지는 분단비극의 상징이었다면, 90년대 이후부터는 오히려 그걸 지키는 길만이 우리 민족, 나아가서는 세계 전체의 평화와 번영
시도하였다.
셋째, 국어과의 정의적 교육 내용에는 국어사용과 관련되는, 국어에 관한, 문학에 관한 심리적 물리적 요인으로서 자세, 태도, 습관, 흥미, 동기, 가치 등이 있다. 이러한 성격의 교육 내용을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태도’라는 범주명을 사용하여 구분하였다. 국어 교육의 내용 범주명으
문학으로 고려조 시가에서 조선조 시가로의 변화를 보여주는 좋은 본보기의 문학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그의 발문의 취지와 잘 어울리는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이 발문에서 중요한 것은 퇴계의 국문시가에 대한 인식이다. 그는 한시는 노래로 부를 수 없고 읊는 데 그쳐야 하지만 시조는 노래로 부
과정을 기본 가설로 받아들이고 있다.
, 즉 텍스트 생산자의 의도와 텍스트-작품, 텍스트 수용자-독자의 상호 담화체계를 주된 연구 대상으로 하기에 텍스트 자체의 미시구조 뿐 아니라 담화 참가자들의 텍스트 외적 거시구조까지 포괄할 수 있는 총체적 비평방법이다. 이 논문에서는 텍스트/담화 층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