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그 정신적인 동조자를 찾아 나서서 먼저 배재고보의 동창생인 박영희, 이상화, 안석주 및 상기 네 사람을 더 가담시켜서 구성원들의 이름 두문자를 딴 PASKYULA를 발족시
정당화하는 한편, 다른 나라에서 티베트의 인권과 독립을 거론하는 것은 내정 간섭이라는 말을 앞세워 국제 사회의 정당한 여론에 귀를 막아 왔다. 그러나 티베트는 엄연한 독립국가였다. 중국이 현재 그들이 갖고 있는 힘을 내세워 사람들의 눈과 귀를 막으려해도 엄연한 역사적 사실을 어쩔 수 없다.
한국의 식민지적 근대화 모순과 그 실체」, 『한국의 근대와 근대성 비판』(역사비평사, 1996), 240pp ~ 270pp
으로 말할 수 있다. 서양 각국의 근대성이 진행되어나가는 과정은 각각의 역사적 상황에 따라 달랐지만 대개 이러한 과정을 거쳤다. 이를 다른 말로 바꾸어 말한다면 국가형성, 산업화와 자본
중국도 마찬가지 이다. 이는 결국 역사적인 사실과는 무관하게 서로의 의견은 평행선을 그리며 나아갈 뿐 교차점을 찾을 수 없게 된다.
우리가 이러한 갈등을 무리없이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국과 우리의 역사인식이 왜 다른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중국은 어째서 고구려를 비롯한 다른 민족의 역사를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 부활 자체의 역사적 당위성에 대한 부정적 평가를 겪을 수밖에 없었던 당시의 관점에서 거장 건축의 모방품에 불과하다는 치명적 한계를 지니게 되었다. 그러나 1960년대의 본격적인 반 모더니즘 시기를 거친 후 출현한 뉴욕 파이브는 네오 모더니즘의 근거가 되는 정통적 모더니
(언어, 종교, 관습 등), 생활지역이 다를 수 있지만 민족의식은 한민족의 구성원들이 다른 민족과는 구별되는 독자적 정체성을 집단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동일하다. 문화(언어, 종교, 관습 등), 생활지역의 동질성이 민족 구분의 객관적 지표라면 민족의식은 민족 구문의 주관적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제1장 도시계획의 방향 및 영역
1. 도시계획의 방향
1) 도시와 시민
도시의 어원 : 동서모두 '인간의 거주지'라는 뜻.
① 고대 이집트 상형문자 : 성곽 속의 시가지
② 중국 : 都(황제의 주거 : 정치중심지) + 市(저자시, 장시 : 상업상의 경제중심)
③ Urban의 Latin어 기원 : Urbanu(중심, 원 : 뜰, 마당의
공자는 춘추 시대 말기에 생활했다. 이 시대는 중국의 고대 노에제가 붕괴되고 봉건제가 서서히 형성되어 가고 있던 역사적 시기이다. 당시 노예의 반란과 신흥지주계 급의 흥기는 노예제도에 치명적인 타격을 가했고, 따라서 예악이 붕괴되어 소멸할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적 대변
한국인들 아니 한국사회에서 과연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인가? 언제부터 무슨 이유로 한국인들이 이렇게 축구에 일정한 의미를 두기 시작한 것일까?
Ⅱ. 축구의 역사
축구의 종주국은 영국이다. 그 발전사를 더듬어보면 고대 희랍이나 로마 시대에도 축구와 비슷한 구기가 있었으나,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