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하면서 새로운 방법론이 나온다. 즉 논리학 위주의 방법론에서 문헌학 중심으로 전환.
논리학 중심의 방법론 : 스콜라주의의 방법론이다. 1st. 주제 던지고, 2nd,자료를 수집(성경, 교부, 종교회의, 교황의 가르침) 3rd. 그 내용가지고 종합시킴. 그것 위해 논리학 사용..여기서 결론 내리니 성경 중심이
기독교문학 또는 기독교와 문학을 이야기할 때, 언급되는 기독교는 독자나 작가의 세계관의 기초를 형성하거나 문학작품의 내용이 담고 있는 기독교적인 가치 혹은 세계관으로 간략히 이해할 수 있다.
세계관이란 이 세계의 근본적인 구성에 대해 우리가 견지하고 있는 일련의 전제들이라고 정의 할
영성회복에 중요하다. 자기 마음 속에 억울함, 증오심, 분노의 감정을 많이 쌓아 둔 사람은 자기의 본래 의도와는 달리 남에게 답답하고, 싸늘하고, 말할 때마다 툭툭 쏘고 가슴을 찌르고, 성냄과 독기를 풍긴다. 이것은 자기의 본래 선한 마음이 적개심이라는 차디찬 두꺼운 벽으로 둘러싸여 닫힌 상태
영성의 결핍의 범주로 설명하고 있다.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원인을 알고 싶어 하는 것이 해결책을 찾는 첫 번째 단계이다. 우리가 문제에 직면하고 원인을 규명하여 해결책을 찾아내는 것이 흔히 생각하는 인생의 모습이나 어려운 결론에 쉽게 도달하는 것이 아니다.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려
1. 부모교육에 대한 이론
1) 부모교육의 개념 및 목적
부모교육이란 무엇인가 하는 개념을 정의하는 것과 그 개념에 근거하여 부모교육의 목적을
설명함에 있어서 학자마다 의견이 다양하다. 본 절에서는 부모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접근으로서, 지금까지 다양하게 사용되어 온 용어를 중
기독교 사상가”였다. 그는 헤겔의 관념론에 대한 예리한 비판가요 항거자였다. 그의 사상은 20세기 들어 실존주의 철학을 형성하게 되었으며 변증법적 신학의 사상적 토대가 되었다. 따라서 키에르케고르를 빼놓고서 현대 신학을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42년이라는 짧은 인
기독교 사회복지 이념, 교회사회사업의 제도와 프로그램, 교회사회사업의 실천모델과 기법을 갖고 들어와 한국교회와 사회에 전달했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의 교회사회사업 역사에 관한 연구는 봉사신학의 정립이 소홀히 되고, 또 교회사회봉사를 복음의 핵심으로 보지 않았기 때문에 그 연구의 중요
이해될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사회적 맥락에서 개신교의 성장을 이해하면 개신교 성장의 원인을 서구 선교사들이나 개신교 지도자들의 공로로 돌리는 엘리트중심주의적인 주장도 극복할 수 있다. 또한 개신교 자체 내에 성장할 수 있는 무엇이 있었다는 주관적인 판단에 빠질 위험성도 막을 수 있다
교회는 사도신경의 고백대로 또 니케아 신경의 고백대로 하나의 거룩한 보편 사도적 교회이다. 이 교회의 특성들은 주로 무형교회에 적용되지만 로마교회는 이 특성들을 거의 배타적으로 유형교회에 적용시켜 로마교회만을 참교회라고 주장한다.
교회는 하나이다. 모든 교회가 그리스도를 머리로
이해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사용되는 방식은 '사회복지'라는 말의 어원을 찾는 일이다. 사회복지는 영어의 Social Welfare를 번역한 것이다. 먼저 복지를 뜻하는 Welfare는 '지내다', '살아가다'란 의미의 fare에 '만족스러운' 혹은 '적절한'이란 의미의 well이 합쳐져서 '만족스럽게 지내는 상태'를 의미한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