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성폭행문제를 페미니즘의 기반 위에서 법적인 논의할 때마다 그 과정 속에서 왠지 답답함을 느꼈다면, 그것은 개인주의적 사고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근대 형법이 사회적, 정치적, 구조적인 문제점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데에 그 원인이 있다. 현재의 형법체계 안에서는 계급, 빈부격
이슬람 교도들에 대한 차별과 탄압이며, 개인의 자유권을 침해한다는 주장과 함께 항의 시위가 빈발했으며, 다른 이슬람권 국가들에서도 이 법안을 반대하고 나서 국제적으로도 이슈가 되고 있다.
'세속 국가'를 표방한지 오래인 각국에서 종교가 최고의 트러블 메이커로 등장한 것이 프랑스의 사
이란영화는 1980년대 초 프랑스에 소개되기 시작하면서 매너리즘에 빠진 세계영화계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다. 이란영화를 접했던 관객들은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서방언론의 편향된 보도 속에서 이란의 모습은 ‘여성 차별’과 ‘극단적인 이슬람원리주의의 나라’로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이란
이슬람교, 힌두교, 기독교, 불교, 도교 순이었.다. 리타M.그로스, 앞의 책, 115쪽
마찬가지로 한국의 종교적 상황과 가부장제적 역사에 있어서 그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유교, 불교, 기독교를 중심으로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로서 기능한 제도로서의 종교와 종교가 원래로 목표로 하고 있는 본질적 의미를
이슬람 전통 여성의 반발의 목소리는 높았다. 한편 '다우샤'란 일종의 여론재판이다. 서구적 의미의 감옥제도가 존재하지 않고 민사사건과 형사사전의 구별이 분명하지 않은 이슬람 법제 아래에서는 국가에 의한 공적 처벌보다 피해자나 그 가족원의 사적 처벌에 의해 사건의 결말이 나는 경우가 많다.
1. 《인형의 집》저자 입센의 삶과 작품세계
《인형의 집》의 저자인 입센은 텔레마르크주(州) 시엔 출생으로 부유한 상인 집안에서 태어났으나, 8세 때 집이 파산하여 15세까지 약방의 도제로 일하였다. 그는 독학으로 대학 진학을 위한 수험준비를 하는 한편, 신문에 풍자적인 만화와 시를 기고하였
테러니즘의 정의
테러리즘과 동의어로 테러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는데 두 용어의 개념에는 현격한 차이가 있다. 테러리즘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의적이고 복합적이며 이중적인 가치를 포함하고 있다.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테러란 특정한 위협이나 공포로 인해 모든 인간들이 심적으로 느끼게
용어가 그렇고 모든 여성들을 여신화시키고 있는 점 또한 그렇다. 사실 기독교적인 입장에서 보았을 때 펄쩍 뛸 일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페미니즘적 크리스챠니즘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아무튼 이러한 책을 통하여 자신의 견해를 명확히 표현한 작가가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슬람에 그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미국에서 공부를 마치고 얻을 수 있었던 명예와 풍요와 안정에 안주하지 않고, 서구의 지배논리를 비판하는 작업을 했다는 것도 그러하다.
나의 문학 비평은 두 개의 영국 식민지(팔레스타인과 이집트)에서 성장하면서
느
이슬람 경전인 코란에는 그러한 바가 명시되어있지 않다고 한다. 그것은 종교적인 전통이 아니라, 여성의 쾌락을 용납할 수 없는 근엄한 남자들의 성적인 억압에 근거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자의 성기는 애초부터 불결하고 음탕하니 모든 가능성을 뿌리째 도려내 버린다는 생각인 것이다. 이것은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