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레타리아 의식을 넣은 '새로운 통속소설'을 주장하였다. 1929년 대중소설론을 발표하여 '새로운 통속소설'을 '대중소설'이라는 용어로 대체하여 사용하였으며 여기서 대중소설의 독자는 노동자와 농민으로 한정된다.
3-4. 1930년대의 대중소설
대중소설에 대한 비평적 관심이 활성화 되었다.
다카야마 조규의 「미적 생활을 논함」(1901)의 영향은 보다 설득력이 있는 견해로 보인다. 그러나 이 또한 이광수의 초기 문학론이 놓여 있던 시대적문학적 배경의 한 경향을 지적하는 것이지, 이광수 문학이 그로부터 결정적인 영향을 받은 것이라는 논거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대하여 다음과 같이 역사주의를 말한다. “이들은 모든 학문의 궁극적 목적은 자신의 소재를 하나의 개념체계 내에 정리 조직하는 것인데, 이 개념들의 내용은 경험적 규칙성의 관찰, 가설 정립 및 이 가설의 검증을 통해 획득되어야 하며 또 서서히 완벽해져야 한다는 견해를 고수하고 있는 것이다. 이
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
이에 대하여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약칭 동맹)은 ‘문건’이 임화 등 동경유학생 중심의 KAPF 신세대와 해외문학파, 1930년대 모더니스트들을 중심으로 대중 집단으로 확대 조직된데 대한 비판을 전개하면서 이기영 등의 KAPF 구세대와 염군사 1922년 이적효, 이호, 김호
및 부정부패에 대한 비판의식이 표출되고 있었다. 따라서 4․19는 문학, 특히 시에 있어서 시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과 질문을 제기하였으며, 그에 따른 첨예한 논쟁을 촉발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아울러 시가 상황과 응전 혹은 도전과 굴절이라는 사회학적 역동성을 획득하는 본
소설(<집>, <처자> 등)과 수필(<어머니의 슬픈 기원> 등)로 남기게 했다.
또한 일제강점말기에는 대일협력을 했고 해방 이후 이에 대해 자기비판을 거치는 등의 경험으로 부정적 가치와 긍정적 가치의 경계에서 자신의 세계관을 확립하기도 했다. 문학계에서도 그러한 경계에 놓이기는 마찬가지였다.
문학이 일제의 탄압으로 말미암아 비록 왜곡되긴 했지만 단일 민족문학으로 이해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시기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된다.
식민지 시대는 일본의 제국주의적 수탈이 얼마나 무서운 것이었는가를 웅변으로 보여주고 있지만, 한민족의 잠재력은 수탈과 궁핍화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저
Ⅴ.「금 따는 콩밭」작품 분석
(1) 서지 사항
1935년 ≪개벽≫ 3월호에 발표.
1938년 단편집『동백꽃』에 실림.
(2) 줄거리
천생 농사꾼인 영식은 자신이 소작하는 콩밭에 금맥이 지나간다는 친구 수재의 꼬임을 당한다. 처음엔 들은 체도 안했지만 계속되는 수재의 꼬임과 아내의 부추김으로
문학을 전공한 1960년대 이후의 청년기는 그의 문학의 토대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였다. 새뮤얼 베케트와 베르톨트 브레히트, 외젠 이오네스코 등을 통해 유럽의 아방가르드 문학과 부조리극(不條理劇)을 접한 그는 문화대혁명을 맞기 전 번역가로 활동할 때 베케트와 이오네스코의 작품들을 손수 번
Ⅰ. 서론
1920년대 문학의 시대적배경과 일반적 특징 6조-김혜경, 민윤정, 홍성숙
<1920년대 문학의 시대적배경과 일반적 특징> 6조 - 민윤정, 김혜정, 홍성숙
1920년대는 문학사에 있어 근대소설의 완미한 수립을 이룬 시기라고 볼 수 있다. 1919년 3.1 운동을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