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라는 말이 본질적으로 지칭하는 것이다.
개념 형성의 역사와 논리적 구조로 보아, 사회의 개념은 ‘관계’의 요소를 본질로 하며, 문화의 개념은 ‘실현’의 요소를 본질로 한다고 볼 수 있다. 생산의 맥락에서 보아도 사회의 개념을 통해서는 생산행위가 이루어 질 때에 생산주체 사이의 관계를
담았으므로 주요 관객은 당연 히 시골이 고향인 40대 이상이고 따라서 극장이나 비디오 테이프를 잘 이용하지 않는 40대이므로 이 영화는 흥행에 실패하였다. 국회, 법원, 정부 등의 廳舍가 우리 라의 정치나 국가 경영을 상징한다면 중앙 박물관은 우리 민족의 정신문화를 상징하는 최고 기관이다.
문화사회로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우리의 국어사용 환경 변화에 따른 표준어 정책에 대한 검토 수요가 생기고 있다는 점에서 그러하고, 그에 따른 반작용으로 개별 지역 방언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서도 표준어와 표준어 정책에 대한 논의는 아직도 진행 중인 셈이다.
현행 표준
세계화, 국제화 체제
I. 세계화의 의미와 특징
1. 세계화의 의미
오늘날 국가간의 상호 의존관계를 특징으로 하는 세계경제는 기업들이 해외로 사업활동을 확산하고,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이 세계를 단일정보권으로 만들며, 다자간 통상규범의 방향이 개방에서 국내제조화로 전환하게 되면서 근
사회적 인식이 상대적으로 강하게 확립되어 있지 않고, 그것이 초래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언급된 적이 별로 없다. 서구중심주의에 사로잡인 비서구인들은 서구 문명의 우월성과 보편성을 절대적인 것으로 받아들여 서구의 문화적 지배가 정당하다고 승인하게 된 것이다. ‘우월한 상대에
Ⅰ. 개요
신자유주의는 강대국의 논리를 대변하는 것이다. 제3세계 국가들 가운데 신자유주의를 시행하자고 먼저 주창한 국가가 있었던가? 신자유주의의 확산에 대해 강대국은 손해볼 이유도, 반대할 이유도 없다. 모든 국가가 하나의 시장에서 동등한 자격으로 상품, 노동, 자본을 거래할 때 일반적
사회 내 다양한 이익집단에 대한 발전국가의 관료적 지배는 점차 약화되고 있다. 이에 국민국가의 지속적인 경제개입의 역할을 강조하는 국가주의와 신중상주의적 입장과는 달리 신자유주의는 국가개입을 배제와 시장경제의 자율성을 강조한다. 그러나 세계경제의 지구화 과정에서 발전국가와 사회
Ⅰ. 사회과학의 목표
사회 과학은 사회현상에 대한 서술(Description)이다. 사회현실을 중시하며 변화를 현상대로 기술하고 설명(Explanation)을 통하여 학문적인 이론을 구성하고 미래(Prescription)를 예측하는 과정이 학문하는 과정이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지식체계(Body of knowledge) 및 이론(theory)을
. 노동자에게 공사판은 일시적인 의지처는 되어도 정착된 삶의 공간은 될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노동자의 삶은 자기 의지에 따라 주체적으로 영위되지 못하고 타인에게 종속되기 마련이다. 그리하여 영달과 정씨는 떠돌이 신세를 청산하고 한 곳에서 붙박이 삶을 살기 위하여 귀향을 시도한
사회에 대한 기여 의지를 확고히 하는 것으로 국제사회에서의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하게 되었다. 더불어 우리나라의 독특한 발전경험을 바탕으로 선진국과 개도국간의 가교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아직 한국의 국제적 책임에 대한 국민과 정부의 관심은 매우 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