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교회는 70년대와 80년대에 걸쳐 세계를 놀라게 할 만큼 경이적인 성장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지난 6월 발표된 한국종교인 수에 대한 인구조사의 통계에서 지난 10년간 한국로마가톨릭교회가 약 78%성장하고, 한국불교인구도 3.9% 늘어난데 비하여 한국개신교는 -1.6%의 성장을 보였다는 점
교회학교의 또 다른 이름인 기독교 주일학교는 주일마다 신자들에게 성경을 가르치고 기독교 교육을 베푸는 모임이다. 이러한 뜻은 주일학교의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한 활동을 풀이한 것이다.
교회학교는 교회의 미래를 가늠하는 교육력의 집약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것은 한국교회학교 성장
교회는 성장하고 조직화되어 1912년 장로교 총회가 조직되고 한국인 교역자들을 파견하여 해외 선교사업을 시작한다.
(3) 교회의 참여
기독 신자들은 소극적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또한 이 운동을 통하여 그들의 영적이며 도덕적인 생활이 향상되었고 교회는 비정치화 되었다. 또한
Ⅳ. 한국선교
1. 동기
조선에서 천주교 박해를 피해 산동성으로 목선을 타고 피신해 온 조선인들을 만나면서 조선에 대한 선교의 비젼을 갖게 되었다.
토마스 선교사는 성서공회 사업을 하는 스코틀랜드 장로교회 선교사 겸 스코틀랜드 성서 공회 총무 알렉산더 윌리암슨 목사와 자주 왕래 하였는
●교회의 직분구성
로마 가톨릭에는 교계제도(敎階制度, hierarchia)라는 것이 있는데, 그에 따르면, 현재 교단의 최고 권위자는 로마 주교인 교황이며, 신품성사로 임명되는 주교, 사제 그리고 부제의 3개 계층으로 이루어진다. 권한은 크게 재치권과 신품권으로 나뉘며, 교황과 주교는 재치권을 가지며,
한국교회 공동체를 바라보았다. 이곳에도 영성의 결핍증이 있었다. 참담하다. 그런 교회는 하나님께서는 그냥 두고 보실 리가 없다.
신학대학원 2학년 2학기 하나님께서는 영성에 대해 다시 생각하도록 『바울의 영성 : 떨림․울림․어울림』이라는 책 앞으로 나를 인도해 주셨다. 이 책을 통
‘한국교회 영적 각성운동이 시급하다’란 제목의 좌담에서 새문안 교회 김동익 목사는 세 가지 측면에서 영성회복을 위해 세 가지 측면에서 자기 연단과 훈련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첫째는 성부이신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을 가질 수 있는 신앙을 가지는 것이며, 둘째는 성자이신 예수 그리스
서 론
초대 교회 공동체의 연속성과 2천 년 교회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이 시대에 던져 주는 공동체 운동의 의미를 재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I. 공동체의 형태와 범위
공동체는 교회의 본질, 코이노니아의 구현, 철저한 제자도의 실천 방식이다. 공동체라는 말을 쓸
교회의 일치와 순결
Ⅰ. 들어가는 말
오늘 우리가 다루고 있는 주제는 과거를 돌아보고, 동시에 21세기를 향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한국교회에 도전적인 주제이다. 세계 선교사상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만큼 놀라운 성장을 거듭해온 한국교회는 이제 21세기를 맞이하는 이 때에 더욱 성숙한 기
한국교회는 급변하는 세상과 사회 속에서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말씀선포가 어떤 것이어야 하나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또한 목회자 중심의 예배에서 성만찬 예배를 통한 회중의 공동적 경험으로, 그리스도의 구원 사건의 재현의 예배로 전환되어, 수동적이고 듣는 예배에서 함께 고백하고 잔치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