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
▶ 3연 이후 ---> 이 세 영웅의 각각의 특징을 나타냄.
▶ 5행 ---> 한신(韓信)이 항우(項羽)의 사람됨을 평가하면서 한 말로“성내어 꾸짖으면 천 사람이 엎드렸지만, 어진 장수를 믿고서 병권을 맡기지 못했으니, 이는 필부의 용기일 따름입니다”라는 구절 속에서 나온 표현. <회음후열
Ⅰ. 서 론
1. 연구사검토
횡보 염상섭은 김동인, 현진건과 같이, 한국 근대소설 초창기의 선구자이며 개척자의 한 사람이다. 그는 한국 근대소설사의 초기에 사실주의 문학을 건설한 선구적 작가중의 하나이며, 최초로 자연주의 문학론을 제기한 중심 인물이었다. 조영미, 「염상섭 해방이후 단편소설
연구 태도가 70년대이래 나타나, 신소설 연구상의 두 가닥을 이루고 있는 형편이다. 장르상의 성격으로 볼 때, 큰 장르에서는 고대 소설이나 신소설이나 근대소설의 차이란 두드러지게 드러나지 않으며, 일종의 유형, 이를테면 루카치 투로 말하여 소설의‘내적 형식’상에서 보면 고대 소설과 신소설,
. 노동자에게 공사판은 일시적인 의지처는 되어도 정착된 삶의 공간은 될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노동자의 삶은 자기 의지에 따라 주체적으로 영위되지 못하고 타인에게 종속되기 마련이다. 그리하여 영달과 정씨는 떠돌이 신세를 청산하고 한 곳에서 붙박이 삶을 살기 위하여 귀향을 시도한
초기작의 관심사였던 2000년대 이삼십대 여성들의 삶에서 벗어나 다양한 인물들의 관점에서 ‘오늘의 일상성을 포착해내고 있다.
관거는 지나간 시대의 경험이지만 그 경험의 연장선 위에선 현재가 존재하고, 현재적 맥락에서 과거의 경험은 재해석되고 재구성된다. 그러면서 기억은 항상 활성화되
문학을 형성시키고 그 성격을 규정하게 만든 원체험이라 할 수 있다. 많은 작가들이 ‘광주’에 대한 죄의식과 부채감에 시달렸으며, 그러한 반성적 의식이 폐쇄적이고 폭력적인 사회구조에 대한 문제의식으로 발전한 것이다. 그러나 1980년대 전반의 폭압적 분위기 속에서 ‘광주’로 상징되는 폭력적
Ⅱ. 손창섭의 문학세계
1. 손창섭 문학의 전개
손창섭은 1949년 3월 〈연합신문〉에 단편 「얄궂은 비」를 발표한 뒤 1952년 11월 〈문예〉에 단편 「공휴일」을 발표해 문단에 나왔으며, 이어 이어 〈비오는 날〉〈혈서〉〈미해결의 장〉〈인간동물원초〉등의 문제작들을 계속 발표했고, 1959년 〈잉여
문학은 화자가 어떤 이야기를 청자나 독자에게 피력하는 것을 기본구조로 하고 있다.
화자는 얼핏 보면 작가 자신인 것처럼 보이지만, 반드시 작가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화자는 독자 앞에 모습을 드러내기 좋아하는 화자도 있고, 오늘날의 소설처럼 되도록 자기의 모습을 감추려는 화자도 있다.
연구 , 시문학사, 1981, P.56
서양이나 일본이 양이나 왜적이 아닌 문명국으로서 표상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과의 적극적인 교류를 갖기를 희구하고 있다. 이것은 『용담유사』를 위시한 바로 전대의 시가와는 다른 차원으로 외세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이려는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 「동심가」1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민족적 전통을 모색하려는 움직임과 우리말을 지키고 민족적 정조를 표현하려는 노력이 활발하게 일어났다. 김영랑의 <춘향>, 김상옥, 이호우 등의 작품이 있다.
③ 부끄러움의 미학 : 민족의 고통과 시대의 어려움을 직시하는 지식인의 자기 성찰과 윤리적 고뇌를 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