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삶의 시작과 함께 무한한 자유의지가 활발하던 공간이 점점 압축되어 가면서 인간의 자의식이 뚜렷해지고, 뚜렷해진 자의식이 현실과 대결하면서 한편 ‘대결을 초월한 꿈과 이상을 창조해낸다.’
어른들의 세계는 뚜렷한 자의식의 현실공간이고, 어린이들의 세계는 의식의 분화가 덜 된,
Ⅰ. 개요
인간은 이야기를 통하여 자아를 구성하고 삶을 즐긴다. 도덕교육에 있어서 내러티브는 개인들의 살아가는 이야기이다. 개인이 도덕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은 개인이 인생의 이야기를 직접 지어보는 권위 있는 저자가 되는 것으로, 자신의 경험 이야기에 책임감을 느끼게 되어 인생의
Ⅰ. 놀이문화(놀이)와 전통놀이(민속놀이)
1. 수동별신굿의 진법놀이
경상북도 안동시 풍산읍 수동(水洞)에서 별신굿을 할 때 각 동네별로 음력 정월 6.7일 경에 걸립을 하여 제비(祭費)를 마련하고, 14일에는 다섯 마을에서 선임된 제관 다섯 명이 좌감사(左監司).좌병사(左兵使)―동진(東陣)에 속한
Ⅰ. 서론
동화의 특징으로 먼저 전래동화는 옛날이야기, 민담, 우화, 신화, 전설과 같은 설화의 형태 속에서 그 상징적.심리적 의미를 포착하여 동심의 수준에 맞게 개작.재화한 아동문학 작품이다.
최운식과 김기창(1988)은 전래동화를 “동심을 바탕으로 하여 꾸며진 일정한 구조를 가진 이야기이다
Ⅰ. 개요
1932년 일본인 고교형(高橋亨)은 규방가사의 분포지역을 영남대가의 일우(一偶)에만 퍼져있는 문학으로 인정하였고, 그의 소견은 수년 전까지만 해도 그대로 불문율로 되어 왔다. 그러나 우리는 양반가사에 이은 부녀층의 가사는 민중의 의지 곧, 민속소가 들어갔음을 알아야 한다. 구비소는
Ⅰ. 독립운동가 이봉창 열사(의사)
대개의 왕국은 특별한 일이 없는 한 태자가 선왕의 뒤를 이어 즉위식을 올림으로써 왕위의 계승이 이루어진다. 이것을 보통 천조라고 한다. 일본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일본은 즉위가 두 가지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특색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일본 전래의 신
Ⅰ. 개요
중앙집권적 관료체제에서는 모든 권력이 형식적으로는 국왕에게 집중되어 있었다. 국왕은 모든 사람의 생사여탈권(生死與奪權)을 가지고 있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지식인 관료들의 분열을 막고 국가의 강한 응집력을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원칙적으로는 국왕에 대한 반역
Ⅰ. 개요
[3창세시조신화] 가운데 천지의 혼돈을 제거하고 일월을 조정하며 인간의 문화를 창조하는 창세시조에 관한 이야기가 제일 먼저 거론되어야 할 것 같은데, 이 두 편의 이름이 모두 창세가로 되어 있는 만큼 이들을 <창세가>형이라 명명한다. 이 신화는 물론 문헌에 나타나지 않은 것이다. 여
Ⅰ. 개요
문학의 한 속성을 학습의 대상으로 삼게 될 때 다양한 차원의 접근이 가능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앞서 고려해야 할 점은 바로 효용성의 문제일 것이다. 문학의 한 속성에 대한 앎이 궁극적으로 무엇에 도움이 될 것인가 하는 문제를 고려하자는 것이다. 필자가 알고 있는 한 지금까지의 소설교
Ⅰ. 서론
수직과 수평의 양항적 대립관계로 재구되는 것이 한국 전체 건국신화의 기저적인 구조형이다. 이들에 관계되고 있는 신격은 고정소인 +계와 가변소인 계가 준별된다. +계를 천신계라 하면, 계는 동물계다. 계는 다시 가변소로 특징지어지는 바, 이러한 가변적 요인이 설명되어야 할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