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의 제작과 보급이다. 법전을 편찬하는 데 우리말로 된 것이 더 쉽다고 하였고, 음악에서까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을 빛내려는 노력을 했다는 점들에서 우리는 세종의 민족주의적 자주 정신을 알 수 있다. 또 세종은 남달리 백성을 기본으로 정치를 하려 했던 임금이었으니, 국토 방비를 엄히
표기 수단을 갖지 못한 백성들에게 표기 수단을 주기 위하여, 둘째 문자없는 국가적 체면을 생각해서, 세째 이두 사용의 불편을 느껴, 네째 세종의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에서, 다섯째 한자음 정리를 위한 언어정책적인 면 등을 들고 있다.
역사학적인 면에서 살펴보면 <한국사대관>에서 이병도는 자아
소리<>를 혀끝소리 <>나 그에 가깝게 발음함으로써 더욱 여성다운 맛을 보여주며 애교와 미적효과를 더해주고 있는데 이러한 추구가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문에 미국의 사회
1945년 해방 이후 남북한은 서로 다른 정치ㆍ사회 환경에 속해 있었기 때문에 언어에 있어서 이질화가 진행되었다. 특히, 각 사회체제에 따른 언어정책의 변화과정을 겪으면서 이러한 현상은 더욱 심해졌다. 그러나 2000년 6월 15일‘남북공동선언문’ 발표는 그동안 긴장관계에 있던 남북한에 화해의 분
훈민정음을 창제할 때 중성자의 기본으로 삼은 것으로 영어의 ‘A’와 비슷한 발음이었다. 이 글자는 20세기까지 계속 사용되다가 1933년 ‘한글맞춤법 통일안’이 제정되면서 폐지되었다. 이 글자는 ‘아래 아’라는 이름으로 불렸는데, 19세기 이후의 실제 발음과는 달랐을 수 있다. 예컨대 옛날부터
국어사를 연구하는 것은 그 시대에 언어에 영향을 미친 다양한 사실에 대해서도 알 수 있으며 이런 영향으로 인한 그 시대의 언어 변화에 관한 연구를 할 수 있다. 언어의 변화는 음운, 문법, 어휘 등 언어 체계 전반에 걸쳐서 일어난다. 국어사를 구분한 각 시대 사이에는 시대마다 특색 있는 언어습관
Ⅱ. 본론
1. 국어의 개념
1) 정의
(1) 국어와 한국어
사람은 누구나 생각한 바를 말로 주고받게 되어 있다. 이 말이 인류의 보편적 현상의 하나인 자연언어 혹은 언어라고 하는 것인데, 선천적인 짐승의 울부짖음에 대하여, 후천적 습득으로 획득하게 되는 점이 특징이다. 인류의 언어는 이러한 보편성
국어의 역사를 살펴 보는데 있어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시대별 국어의 변화 유형은 표기법의 변화, 음운의 변화, 형태의 변화, 어휘와 의미의 변화, 통사 변화 등의 측면에서 살펴보도록 하고, 국어사의 연구 방법으로는 먼저 문헌자료를 통한 연구, 지역 방언의 연구, 내적 재구, 문헌 이전의 역
국어사의 시대를 구분 지어 보고 그 시대의 언어적 특징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며 국어사를 공부하는 학도로 의미깊은 일이라 할 수 있다.
Ⅱ. 본 론
1. 국어사의 시대 구분 방법
시대 구분에 대한 경향은 크게 2부류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고대, 중세, 근대’로 나눈 것으로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