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이다. 그녀는 이 작품으로 평론가들로부터 천부적 재능이 있는 의식 있는 소설가로 주목받았다. 또 박태원의 《천변풍경》 이후 훌륭한 세태소설로서 1980년대 단편문학의 정수라는 평가도 받았다. 1990년 첫 장편소설 《잘가라 밤이여》를 펴냈으나 독자들로부터 반응이 없자 1년 뒤 《희망》이라
작품활동을 전개한 황석영에 대한 평문은 대부분 70년대 후반에 쓰여졌다. 천이두는「건강한 생명력의 회복」 천이두,「건강한 생명력의 회복」,『한국소설의 관점』, 문학과 지성사, 1980
에서 황석영에 대해 염상섭, 박태원으로 대표되는 한국사실주의의 충실한 계승자라고 전제하면서 ‘그들은 결
(1977), 중앙문화대상(1977), 서울극평가그룹상(1979) 등을 수상했다. 또한 1994년에는 20년 동안의 침묵을 깨고 그의 `21세기판'이라 불리는 <화두>를 발표해 소설가로서의 건재를 과시했으며, 2001년까지는 문예창작과 교수로 후진양성에 힘쓰기도 했다.
◈ ‘최인훈’의 생애로 본 그의 작가 생활
박태원과 달리 허무와 서정의 작품 세계 속에서도 시대 의식에 호소하는 면도 지니고 있었다. 「복덕방」, 「영월 영감」에서 보이듯 그의 소설이 다루고 있는 인물은 회의주의와 감상주의, 패배주의에 젖은 사람들로서 현실의 변화 상황에 적절히 대응해 가지 못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좌절한 채 과거
문인들이 대거 월북하는 사태로 불거지면서 일시적 봉합은 깨지고 만다.
Ⅲ. 이태준의 작품세계
1. 이태준 문학의 시기구분
상허 이태준은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하던 1925년부터 6·25 직후까지 약 30년에 걸쳐 단편 60여 편과 중·장편 18편을 발표한 한국현대소설사의 대표적 소설가 가운데
소설가 B.앨디스가 쓴 SF소설 제목에서 작가 스미드슨이 같은 이름을 전람회 이름으로 사용함으로써 일반화된 미술용어로 굳어지게 되었다.
대지미술의 표현방법은 작품의 소재나 경향, 방법 등이 작가마다 매우 다른 성향을 보인다. 사막, 산악,·해변, 설원 등의 넓은 땅을 파해치거나 거기에 선을 새
작품은 혹 반사실주의로만 이루어진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그는 고차원적인 사실주의와 상징주의를 문학이라는 현실 속에 융합시켜 나가면서, 자신의 문학세계를 창조해 나가고 있다.
최인훈은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사실주의 개념과 다른 차원에서의 사실주의를 이
드러내고자 한 작가로 평가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대부분의 작품을 통하여 현실을 객관적인 비극으로 인식하여 사회의 비정함과 모순을 고발하고 비판하고자 하였다. 사회에 대한 이러한 비판적 인식, 다시 말해 그의 비극적 현실 인식을 구체적으로 보여준 대표적인 작품이 「오발탄」이다.
작품이 한국문학사에서 별로 논해지지 않고 또 일반 독자들에게도 많이 읽혀지지 않은 까닭은,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그의 생애가 너무 알려지지 않았고, 작품활동을 주로 간도지방에서 했으며 서울의 문단과 거의 교류가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강경애는 1931년 「파금」으로 데뷔한 뒤 간도로 건
자폐 성향과 자의식 과잉 및 고독감과 소외감으로 고뇌하는 주인공의 모습에 대해 작가 자신을 온전히 투영하여 직접 겪은 사건들을 허구화하여 쓴 책이다.
인간실격 내용 전반에 깔려있는 냉소와 패배의식 등은 당시 전후시대의 젊은이들의 무기력함을 고스란히 보여준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