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적 발원으로 승화시켜 끝맺은 잘 짜인 짜임새를 갖춘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보이는 불교적 색채는 사후의 세계를 불교적으로 인식하는 것에서 드러난다. 서방과 극락정토는 무량수(無量壽)를 누릴 수 있는 죽음이 없는 영원한 삶의 세계를 말한다. 즉, 극락은 사람이 죽은 뒤에 가야 할 세계이고,
노래를 불렀다고 한다. 양지는 가문을 알 수 없는 신분이고, 지팡이와 자루를 보내 동냥을 했다고 하듯이 일반 백성 단골들에 의지해서 살아가며 스스로 장인 노릇을 했다. 풍요라는 명칭은 민요라는 의미이지 개별 작품의 명칭은 아니다. 노동요로서 불교적인 내용과 서민들의 애환을 두루 담고 있다.
불교적 성격의 신으로 포용되었는데, 이들 신들은 모든 생명이 함께 깨치게 되는 것을 지향하는 화엄의 진리에서 보자면 결국 부처님의 깨침을 이루었을 때 더불어 깨달음을 이루는 최고의 자격을 불교 안에서 부여받는다.
전실 맨 앞쪽 좌우에 나란히 네 체씩 서 있는 팔부신중 혹은 천룡팔부는 천,
불교적인 요소와 풍속화적인 요소가 그려지기 시작했는데, 신분에 따른 인체 비례를 과장되게 표현한 점이나 초보적인 요철법의 표현 등 유치한 면이 나타나면서도 고구려 특유의 동적인 화풍이 드러나 있다. 또한 고구려인의 강건하고 남성적인 기질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다. 그림의 주제는 주로 영
구도이다. 사람은 여러 개의 동심원을 중심으로 중심을 달리하며 교차한다. 이곳에서 저곳에 이르는 길은 여러 갈래로 통한다. 전각들은 서로를 밀어내지도 않고 순서를 짓지도 않는다. 오면 오는 것이요 가면 가는 것이다. 즉 물을 부은 것과 같은 것으로 순서를 다투지 않고 양을 걱정하지도 않는다.
불교적인 내용보다도 유가적인 내용을 지닌 안민가, 고승이 아닌 화랑 기파랑을 찬미한 찬기파랑가를 볼 때 충담사 또한 화랑과 그리 멀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융천사도 화랑을 도왔다는 내용이 향가에 담겨져 있다. 흥륜사의 승려 진자 같은 책 「미륵선화 미시랑과 진자사」p353
는 미륵상
불교적 흐름도 백제계 석탑 조성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3) 조형특성
백제시대에 건립된 석탑은 2기만 현존할 뿐이며, 신라의 통일로 인하여 통일신라시대에는 백제계 석탑의 조영은 단 1기도 없었던 것을 판단된다. 신라의 영향에서 벗어난 고려시대에는 백제계 석탑의 양식이 부
구도>, 박두진의 <푸른 하늘 아래> 등이 있다.
② 민족적 전통의 탐색 : 《문장》을 중심으로 고전의 소개 및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민족적 전통을 모색하려는 움직임과 우리말을 지키고 민족적 정조를 표현하려는 노력이 활발하게 일어났다. 김영랑의 <춘향>, 김상옥, 이호우 등의 작품이 있다
구도의 길을 선택
출가한 구도자 싯다르타는 6년 동안 뼈를 깎는 수행을 하였으나 진리를 깨닫는 데는 실패하였다.
그는 드디어 고행을 버리고 네란자라 강에 나아가 목욕을 하고 한 여인으로부터 공양을 받음.
보리수 아래 앉아 선정이 든 후에 구도자 싯다르타는 존재의 실상을 깨친 부처님이
불교적 사상이 깊이 담긴 책을 쓰는 것만 해도 충분히 비난을 받을 수 있는 위험이 있었다. 특히 이것은 붕당 제도가 당쟁으로 변질된 이후 더욱 심각한 문제였는데, 저술의 글귀 하나 연산조의 무오사화는 김종직이 쓴 ‘조의제문’이 문제가 되어 일어난 사건이다.
로 상대 당파로부터 사상을 의심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