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상
1980년대 중국의 문학은 문화대혁명의 종결로서 시작이 되었다. 기존의 문화대혁명 기간에 행해진 철저한 감시와 통제로 인해 작가와 예술가, 그리고 수많은 지식인들이 혹독한 시련을 겪었다. 문화대혁명이 종결됨에 따라 전통을 되살리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정치적 색깔이 강했던
대한 반발은 더해만 갔다.
이러한 때에 다이라씨(平氏)의 타도를 외치고 일어났던 미나모토노 요리토모(源賴朝)는 동생 노리요시(範賴)․요시쓰네(義經)로 하여금 다이라씨를 토벌토록 하여 마침내 단노우라(壇浦)에서 다이라씨의 세력을 전멸시키는데 성공하였다. 그리고 요리토모(賴朝)는 가마쿠
사회적 공간을 ‘시민사회’라 부르기도 하고, 뉴스에서는 시민단체나 시민운동이란 단어도 자주 접한다. 시민은 이제 국민이란 단어를 대체할 만한 보편적 표현이 되었으며, 시민사회와 시민운동 역시 그 사전적 의미에 앞서 국민들의 정치적 행위를 표현하는 일상적 용어의 하나가 돼 가고 있다.
우
정치발전과 관련하여 중국이 몰락할 것이라던가 아니면 부분적인 개혁이 오히려 국가권력의 약화나 사회적 문제를 확대함으로써 정치적 혼란에 빠질 수도 있다는 시각도 있다.
먼저 중국에서 민주주의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하는 시각이다. 민주주의의 불가피성에 대한 주장도 다양한 근거를 가지고
중국, 러시아등의 국가에서 민족주의가 인종차별주의로 변모되어, 이를 주도하는 정부, 단체, 자본가들로 인해 사회문제가 되기도 하였다.
여러 세계대전을 거치고 이후 식민지 해방의 합의사안으로 민족자결주의가 합의되었으며, 세계대전 당시 제국주의를 비판하면서 볼셰비키 혁명과 UN세계주의
영향에 의한 것이었다. 이후 카프는 일본 나프의 영향하에서 정치적 성격을 더욱 강하게 띠게 되었다. 제1차 방향전환을 주도하였던 조중곤ㆍ이북만ㆍ홍효민(洪曉民)ㆍ한식 등도 예술의 특수성에 대한 집착을 포기하고 예술운동이 정치운동의 범주 속으로 들어 갈 것을 주장한 ‘제3전선파’였다.
ⅰ. 개혁개방과 중국 경제의 이중적 전환
중국은 197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공산 진영에 속한 채 사회주의 계획 경제 제도와 공산당 중심의 정치 질서를 사회 운영의 기조로 삼아 왔다. 그러나 1978년 이후 시장경제의 개방성과 유연성을 공산당 중심의 중앙 집권적 정치 질서와 결합시키는 데 성공하
사회를 성취한다고 보았다.
가 자랄 수 있는 사회적 ․ 경제적 기반이 형성되었다. 농노제가 폐지되었지만 농민들은 토지부족과 세금 때문에 경제적 빈곤에 시달렸고, 공장 노동자들도 과중한 노동과 자본가들의 착취로 고통 받았다. 전제정부에 대한 기대가 사라지고 인텔리겐차의 움직임이 점점
중국 특유의 정치적 현실에 대한 이해를 촉구하고 있다.
2-2. 신 리얼리즘을 통한 시대 고발
1. 장 샤오강, <나의 기억>, 1995 2. 유에 민준, <정원>, 2005 3. 왕 광이, <대비판>, 1999
유에 민준, 장 샤오강은 앞서의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작품을 창작했다. 그들은 자기가 겪은 정체성의 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