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급이나 이익집단들의 이해관계를 조종해 줄 수 있는 자문기구를 필요로 함으로써 발전했다. 이러한 이익집단 대표자들의 모임은 근대의회와 입법의회의 기원이 되었으며, 특히 계몽주의와 미국•프랑스 혁명기간 동안에 등장한 천부인권사상과 정치적 평등사상의 발전, 그리고 사회발전은 근대
사회에 격심한 파동을 일으킨 격동의 시대 산물이었다. 프랑스혁명은 정치적으로는 봉건적 전제 군주제를 전복하고,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 토대를 마련하고, 사회적으로는 부르주아 계급의 지배계급으로 등장과 시민적 자유를 확보하는데 일단 성공을 거두었다. 반면, 혁명의 기치로 내건 이념은 혁
‘사적 여성’의 구분을 파괴하고자 한다.
(2) 反가부장제
사회는 성불평등과 성 억압의 체제에 기초하는데 그 핵심에는 가부장제가 있다.
① 가부장제(Patriarchy) = 아버지에 의한 지배 = 남성우월성의 상징=가부장적 가족은 여타 모든 생활영역에서 남성 지배를 재생산 = 남성에 의한 지배
부문구조의 객관적인 운동논리를 밝힘으로서 가능하다.
국가의 문제가 고유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자본주의 사회구성체는 3개의 부문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부문구조는 나름대로의 운동논리를 가지고 있으므로 경제영역에 환원될 수 없음을 의미한다.
정치는 단순한 층위로서만이 아니라
시민운동의 시대가 도래했다고 말하게 되었고, 독재의 얼마만큼의 부분이 해결된 상황에서 시민들의 의식 역시 문민정부가 들어서면서 혁명적 지향이나 전투적 투쟁의 민중운동보다는 정치적 합법적인 성격을 지닌 시민운동을 중요시하게 되었다. 시민운동은 이전의 사회운동과는 다르게 다(多)계급
정치적 이상이었고, 개화기에는 구질서를 타파하는 논리체계로 발전했으며, 식민시대에는 사회주의적 이데올로기의 중심이었다.
조선시대에는 왕권에 대한 귀족 권력의 강화, 평민에 대한 귀족들의 공평한 통치를 강조하는 데 역점을 두었고, 개화기에는 신분질서의 타파와 시민적 자유의 원초적 이
시민사회의 역사
역사적으로 시민사회(civil society, bürgerliche Gesellschaft)는 17~18세기에 걸쳐 봉건사회와 절대주의 국가에 대립되는,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으로 자주적 세력군으로서 통일된 시민 계층(Bürgertum), 즉 시민들의 총체로 나타났다. 서양에서 대두된 시민사회 형성의 모체가 된 시민
사회개발회담에는 2,300여개 NGO들이 참여했으며, 같은 해 북경 여성회담에는 4천여 NGO들이 참여해서 북경선언이 채택한 모든 주용 관심영역에서 NGO들이 책임 있는 행동을 취한다는 행동강령을 채택하기도 했다.
사실 UN의 창설과 더불어 UN-NGO의 관계가 임시적인 것이 아니라 '제도적' 관계로 시작되었다
시민적인 인권 투쟁은 역사적 소명을 마치고 이제는 자기소외와 계급적 존재로부터의 해방을 지향하는 계급투쟁에 흡수되어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전통적인 이해와 달리 보울스(S.Bowls)와 진티스(H.Gintis)는 권력투쟁을 전제로 하지 않은 권리투쟁의 사회변혁적 잠재력에 대하여 전향적인 태도를 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