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시기별 작품세계
① 제 1기 : 음렬기법과 Boulez의 신인상주의가 발전된 양상을 취하는 시기
펜데레츠키의 첫 번째 시기는 Cluster음향, 소음효과의 전자음향, Webern의 점묘적 수법과 음렬기법 등으로 구분 지을 수 있다. 그리고 그는 전위적인 작곡가로 불리우며 실험적이고 표현주의적인 소리를 결합하
법은 보건의료기본법 제3조에서 “보건의료정보란 국민의 건강을 보호증진하기 위하여 국가지방단체, 보건의료기관 또는 보건의료인 등이 행하는 모든 활동과 관련한 지식 또는 부호·숫자·문자·음성·음향 및 영상 등으로 표현된 모든 종류의 자료”라고 정의하고 있다. 간단히 의료정보를 정의 한
법률에서는 “생존하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주민등록번호 등에 의하여 당해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부호․문자․음성․음향 및 영상 등의 정보(당해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경우에는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라고 규정
3) 음향에 의한 난청
① 급성 음향 외상: 강대한 소리에 노출되어 청각장애가 된 경우로 예를 들면 귀근처에서 총기류의 폭발이나 소음하의 작업 중 갑자기 귀마개가 빠지는 경우 등
② 소음성 돌발성 난청: 오랫동안 소음이 있는 작업장에 종사하는 경우 갑자기 고도의 난청이 된 경우
③ 만성 소음성
특성시험
① 인장시험 ② 전단시험 ③ 굴곡시험 ④ 압축시험 ⑤ 층간 전단강도 시험
4. 파괴 및 피로 특성시험
① 파괴 특성시험 ② 피로 특성시험 ③ 파단면 분석
5. 비파괴 시험법
① 초음파 탐상법 ② X선 투과시험법 ③ 음향방출 시험법 ④ acousto-ultrasonic 시험법
⑤ 적외선 시험법
6. 환경시험
법조수첩’ 사건- 대법원 2003.11.28. 선고 2001다9359판결-”,『계간 저작권』제66호. (2004년 여름).p.67.
(2) 디지털콘텐츠와의 관계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이하 온디콘법)에서는 디지털콘텐츠를 “부호ㆍ문자ㆍ음성ㆍ음향ㆍ이미지 또는 영상 등으로 표현된 자료 또는 정보로서 그 보존 및 이용
음향 또는 야상을 송신하 거나 수신 하는 것. [통신기본법 2조]에 의함. (비고 : 전기통신 기본법)
② 방송 : 방송 프로그램을 기획․편성 또는 제작하고, 이를 공중(개별 계약에 의한 수신자를 포함하며, 이하 ‘시청자’라 한다.)에게 전기통신설비에 의해 송신하는 것. [방송법 2조]에
음향 및 전자상거래 등의 콘텐츠를 복합적으로 제공하는 방송을 말한다.
2. "광대역통합정보통신망등"이란 「정보화촉진기본법」 제2조제5호의2에 따른 광대역통합정보통신망과 「전기통신사업법」 제2조제3호에 따른 전기통신회선설비를 말한다.
3. "실시간 방송프로그램"이란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
바람직하다.
③ 해설과 배경음악 녹음법 : 배경음악과 음향효과를 동반하여 해설을 녹음하는 방법으로 가장 전문적인 녹음방법이다. 전자적인 믹서와 부가적인 사운드 기재를 페치코드로 연결하여 해설과 음악, 음향효과 등의 둘 이상의 소스로부터 나온 소리를 하나의 테이프에 담아 주는 방법이다.
우리나라의 문화산업진흥기본법(2003)에 정의된 컨텐츠의 개념은 부호․문자․음성․음향 및 영상 등의 자료 또는 정보를 말한다(동법 제2조 3항). 그러나 이러한 개념은 영화, 음반, 출판, 방송영상, 광고, 애니메이션, 캐릭터, 미술품, 공예품, 디자인 등의 문화산업(동법 제2조)을 대상으로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