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영화기호학의 의의
영화 기호학에서 다루고 있는 서사 이론의 여러 쟁점들의 특징을 거칠게 요약하자면 이것은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을, 왜?`가 빠져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런 지적이 기호학 서사 이론의 예지를 무너뜨리지 못한다. 아무리 `무엇을, 왜?`로
서사 드라마를 만들게 되었다.
‣ 간단한 줄거리
신화시대 스토리는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리라는 이념으로 하늘에서 내려온 환웅과 그를 따르는 웅족(곰의 부족), 그리고, 불의 신녀가 다스리고, 환웅을 반대하는 호족(호랑이 부족)사이의 갈등과 전쟁을 배경으로, 환웅과 웅족의 여인 새오 사이
. 일종의 유머를 위한 내숭인 것이다.
최근 TV오락프로그램은 자막이 넘쳐난다. 게다가 좀 웃기다 싶은 장면에서는 관객의 웃음소리를 의도적으로 삽입한다. 그 자막과 웃음소리는 ‘지금이 웃을 타이밍이다’라며 웃음을 유도한다. 지나친 개입이다. 오히려 시청자의 몰입을 방해할 수 있는 것이다.
자막이다. "... 진시황은 천하를 통일시킨 후 만리장성을 쌓아 오랑캐로부터 백성을 보호한... 護國護民(호국호민)의 영웅이었다...."라는 것이다. 영화는 과거뿐만 아니라 현재도 대를 위해 소를 희생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인식을 심어줬다.
역사적 인물을 평가할 때는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일 때가 있
영상 제작환경이 전면적으로 디지털 환경으로 전환하고 있다. 아직까지 전반적인 방송의 송․수신은 아날로그 기술에 기반하고 있지만, 스테레오 음향, 리모트 컨트롤 장치, 자막방송, 데이터 방송 등 부분적으로 디지털 방송기술이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아날로그 영상을 디지털화 하
자막)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3 . TV 방송 언어의 전체적인 문제점
요새 TV에서는 우리나라 국민의 언어생활에 해를 끼칠만한 언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오락 프로그램에서부터 교양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거의 전 영역에서 방송용으로 부적합한 언어가 사용되고 있다. 특히 오락프로그
1. 광고와 스토리텔링, 왜?
현대인의 삶에 광고가 없다는 것은 상상조차 하기 힘들다. 우리는 가정, 학교, 직장 등 그 장소가 어디든지 간에 다양한 언론매체를 통해 광고를 접하게 되며, 심지어 우리가 움직이는 순간까지도 주위에는 포스터, 전광판 등 셀 수 없을 정도로 수많은 광고가 함께하고 있
서사시인이었던 빌란트의 동화집에 있는 회교도의 전설 루루(LuLu) 와 마술피리를 매니저이며 극작가였던 시카네더와 그 극장의 배우였던 기제케 등이 번안하였다. 귀신의 혼과 마법, 동양의 왕자 등 무릇 현실을 떠난 가상의 줄거리로 되어 있지만, 이것은 그 당시 대중들이 선호했던 것이며 극장주인
1. 소격효과 [ 疏隔效果, alienation effect ]
독일의 극작가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서사기법.
연극에서 현실의 친숙한 주변을 생소하게 보이게 하여, 극중 등장인물과 관객과의 감정적 교류를 방지하게 하는 것이다.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는 소외효과를 인간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하여
Ⅰ. 서론
갑자기 장내가 어두워지면, 화면 가득히 승용차의 뒷 유리가 비치고, 느닷없이 그것이 몇 발의 총탄을 맞고 깨터지며 사람들의 비명이 들린다. 그 다음, 자막에 영화의 제목과 출연자의 이름들이 나오기 시작한다. 이것은 요즘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법이다. 예전처럼 길게 자막이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