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는 수많은 국가들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각 나라들의 문화나 관습 혹은 그 국민의 행동 방식은 각 나라마다 천차만별이다. 그러므로 한 국가는 자국의 정책 수립이나 정치 결정과정 등의 국가적 차원의 문제에서부터 한 기업의 조직 구성원들의 관리나 기업 전략을 세우는 등 개별 경제주체의
기업은 자신들이 생산한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많이 판매함으로써 최대의 수익을
얻음을 그 목표로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생산해야 함이 우선과제라 하겠다. 예전에 물자가 부족하던 시절에는 생산이 곧 매출이고 마케팅이었다. 그러나 물질이 풍요로운 이 시대에서는 마
序論
아시아적 세계는 꽤 불명료한 개념이다. 아시아적 세계는 지리적, 종교적, 역사적, 사회경제적 등등의 여러 가지 다른 관점에서 그 의미가 대략 밝혀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시아적 세계를 전체적으로 서술한다는 것은 어려운 과제임에 틀림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유럽의 역사
세계는 동양의 문화에 빠져있다. 사회가 점점 현대화.물질화되어갈수록 동양의 조양함과 신비로움에 매료당한다. 동쪽은 해가 떠오르는 곳이고, 인간의 문명 역시 동쪽에서부터 출발했을 것이라 추측한다. 8C 이전부터 서구인은 동양과 한국에 대해 알기 시작했고, 동양에 대한 꿈을 키워나가기도 했으
도슈사이사라쿠 (東洲齋寫樂) 는 18세기말, 아니 1794년 단 한해 일본에서 활동했던 풍속화가다. 화가가 단지 한 해만 활동하고 그만두다니 .자료를 파고드는 데는 선수인 일본학자들이 그렇다고 한 것이므로 틀린 얘기는 아닐 것이다. 불과 8달 남짓한 기간 동안 그는 일본 전통연극인 가부끼 배우들의
우리는 국민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거치면서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서 많은 것을 배웠다. 그러면서 단군 신화, 고조선의 건국, 백제, 고구려, 신라를 거쳐 통일 신라, 고려, 조선, 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방대한 양의 국사를 외우려고 하는 데 치중하여 역사의 깊은 뜻을 이해하는데 부족한 점이
정지용「향수(鄕愁)」
「빈 밭에 밤바람소리 말을 달리고…」이것은 가요곡으로 널리 알려진 지용의 시「향수」가운데서도 특히 이름난 구절이다.「누가 바람을 보았는가」라는 크리스티너 로제티의 귀여운 시도 있지만 누구도 보지 못한 바람을 그것도 칠흑 같은 밤,빈 들판을 지나가는 겨울 바
1. 임금의 개념
임금이란 근로자가 제공하는 노동의 대가로서 사용자로부터 받는 모든 금품을 말한다. 즉, 노동하여 얻은 모든 소득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현행 우리 나라 근로기준법중 노동기본법(제18조)에 명시된 바에 의하면 “임금이라 함은 사용자가 근로의 대상으로 근로자에게 임금 봉급
서정주 徐廷柱 1915 - 시인. 호는 미당(未堂). 전북 고창군 부안면 선운리 출생/ 어린 시절 서당에서 한학(漢學) 수업. 전북 부안군 졸포보통학교 수료.서울 중앙고보 및 전북 고창고보 중퇴.방랑생활. 1931년 고승 박한영 대종사 문하에 입산,서울 개운사 대원암의 중앙 불교 전문강원에 입학, 그 뒤 중안
이광수의 문학을 전체적인 맥락에서 언급하자면, 이중적 면모를 볼 수 있다.
그것은 민족주의자로서의 이광수가 친일적인 매국 행위를 하는 작가로 변절하는 과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것은 그가 지녔던 지나친 계몽성의 인식이 근대화된 서구 문명을 잘못 이끄는 데에서 발생된 문제이며, 다음은